성김 “北도발 저지 美中 협력… 러도 나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방한 앞두고 본보 인터뷰
“북핵-미사일은 中 이익과 상충… 사태해결위해 건설적 협조할 것”

성 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부차관보 겸 대북정책특별대표(사진)는 북한의 핵실험 및 장거리미사일 발사 등 도발 가능성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미국과의 ‘건설적인 협조(constructive cooperation)’에 나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인 김 대표는 1일(현지 시간) 미 보스턴 하버드대 산하 한국학연구소가 재단법인 김구재단과 함께 이 대학에서 주최한 ‘전직 주한 미국대사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와 단독 인터뷰를 갖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25일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공개 경고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핵 불용 방침을 천명한 미중 정상회담 후 미 정부 고위관계자가 북핵 해결을 위한 중국의 역할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어서 주목된다.

시 주석은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중국은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거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위배되는 어떤 행동도 반대한다”며 북한의 도발을 경고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중국의 역할과 관련해 “아무리 북한이 중국에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해도 핵실험이나 장거리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은 중국의 이익과 상충될 수밖에 없다”며 “그런 차원에서 시 주석이 정상회담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단언하기 어렵지만 중국이 서서히 역할에 나설 것이며 러시아도 북핵 해결을 위해 모종의 역할에 나선 것으로 미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北 이수용 “위성 발사는 자주권” ▼

유엔총회서 미사일 도발 강행 시사… 성김 “美-中, 北도발에 협력”



중국 외교부가 정상회담 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시 주석의 북한 관련 발언을 삭제한 것을 두고 중국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여론이 높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업무 처리 과정에서 중국 정부 나름의 내부 사정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시 주석이 이미 공개적으로 한 발언인 만큼 인터넷 삭제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시 주석의 북핵 관련 발언이 중국 내부적으로는 반발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정부가 취한 조치로 미 정부도 크게 문제 삼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 대표는 “16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북핵이 주요 이슈로 거론될 수밖에 없다. 함께 공조할 글로벌 이슈 등 다른 현안들도 있지만 북핵만큼 다급하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베이징 열병식 참석 후 워싱턴 일각에서 한국 외교가 중국에 너무 치우쳐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한중이 건설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미국의 이해에 결코 반한다고 볼 수 없다. 태평양 세력으로서 미국의 건설적인 이해 증진에도 좋은 일”이라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6일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부장관과 방한해 조태용 외교부 1차관 등을 만나 한미 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할 예정이다.

한편 북한 이수용 외무상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0차 유엔총회에서 “(북한의) 평화적 우주 개발은 국제법에 따라 주어진 주권 국가의 자주적 권리이며, 핵 시험(실험)은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과 핵 위협에 대처한 자위적 조치”라며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을 전후한 도발 가능성을 재차 시사했다. 이 외무상은 총회 기조연설에서 “평화적 위성 발사를 문제시하는 부당한 행위에 대해선 모든 자위적 조치들로 끝까지 강경 대응하여 존엄을 수호하는 것이 공화당 정부의 확고부동한 결심이고 입장”이라고 말했다.

보스턴=이승헌 ddr@donga.com /뉴욕=부형권 특파원
#성김#북도발#저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