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또다른 成측근 소환… “돈전달 자료 복기 참여한 정황”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성완종 게이트]
의원보좌관 출신으로 정치권 밝아… 박준호-이용기 ‘함구’ 깰 진술 주목
檢, 측근 조사후 정치권 본격 수사… 이완구-홍준표 소환시기 저울질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생전 행적을 잘 아는 성 회장의 ‘제3의 측근’ 정낙민 경남기업 인사총무팀장(48·부장)이 27일 검찰에 소환됐다. 검찰은 정 팀장이 성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내용 ‘복기 자료’ 작성에 참여한 정황을 잡고 정 팀장을 강도 높게 조사 중이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정 팀장을 불러 조사했다. 최근 박준호 전 상무(49·구속) 등 성 회장 측 핵심 인사들을 조사하고 압수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성 회장이 올 초부터 금품 제공 대상자의 리스트와 구체적인 정황을 정리하는 데 정 팀장이 관여한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정 팀장은 두 갈래(복기 자료 은닉과 정치권 로비) 수사 모두에 해당하는 인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 팀장은 로비 과정과 증거인멸 과정을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진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팀장에게 증거인멸에 가담한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옛 민주당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정 팀장은 성 회장이 국회에 입성한 뒤 그의 보좌관으로 일했다. 이 같은 경력을 고려할 때 성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정황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검찰은 기대하고 있다. 충남 서산시에서 열린 성 회장의 장례식 참석자들 사이에선 “정 팀장이 경남기업 조직의 실세 라인”이라는 얘기가 많았다.

검찰은 또 한모 전 경남기업 재무본부장(50·부사장)도 조만간 다시 소환할 계획이다. 한 전 부사장은 성 회장과 막판에 사이가 틀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은 한 전 부사장과 정 팀장의 진술을 토대로 박 전 상무와 이용기 비서실 부장(43·구속)을 압박해 ‘복기 자료’의 실체를 파악하겠다는 전략이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박 전 상무와 이 부장을 중심으로 짜인 ‘스크럼’을 정 팀장 등의 진술로 균열을 내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번 주 내로 정 팀장을 포함해 성 회장 측 핵심 8명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사건의 ‘본류’인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 진상 규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특히 성 회장이 남긴 육성과 메모에 상대적으로 많은 단서가 담긴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의 의혹에 대해서는 ‘기초 공사’가 마무리 단계다.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고 성 회장이 지목한 윤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52)과 2013년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선거 당시 이 전 총리-성 회장 간 독대를 목격했다고 주장해온 이 전 총리의 운전기사 윤모 씨 중 누가 먼저 소환되느냐에 따라 두 정치인의 소환 순서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기소 가능성과 정치권 상황 등을 고려해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의 소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조건희 becom@donga.com·최우열 기자
#성완종#측근#소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