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홍문종 “이재오, 야당과 같은 강도로 비판 섭섭”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8일 13시 20분


코멘트
새누리당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친박 실세인 홍문종 의원이 친이계 좌장 이재오 의원에 대해 섭섭함을 토로했다.

홍 의원은 8일 한 라디오에 출연, 전날 이 의원이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해 김기춘 비서실장 등에 대한 인사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이재오 의원이 훌륭한 의원이지만, 안타까운 것은 야당에서 하는 얘기와 우리 당 의원이 하는 얘기가 거의 강도도 같이 하고 또 비판의 수위가 비슷하다는 것이 저희가 느끼는 약간의 섭섭함”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전날 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찌라시 수준의 문건이 청와대에서 유출됐고, 연말에 정국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 부분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며 “청와대가 ‘관리를 잘못해서 죄송하다. 쇄신 차원에서 인사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고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책임지든지 담당 비서관이 책임지든지, 아니면 비선실세로 알려진 사람들이 책임을 지든지 말끔하게 처리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홍 의원은 이 의원의 ‘인사조치’ 주장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아무 잘못이 없는 것으로 밝혀진 비서들, 또 비서실장이나 이런 분들에게 찌라시에 나왔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문책성 인사를 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라고 반문하면서 “그것은 청와대를 위해서나 또 그분들 개인들을 위해서 옳은 일 같지가 않다”고 강조했다.

검찰의 수사결과가 명쾌하지 않다는 야당의 특검 요구에 이 의원이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맞장구를 친 것에 대해서도 “특검을 해가지고 무슨 결과가 나온 게 없다”며 일축했다.
그는 “여당 입장에서 뭐가 꿀리거나 아니면 더 숨겨야 될 게 뭐가 있어서가 아니다”며 “지금 우리가 민생 경제하자고 그러고 허리띠를 졸라매고 앞으로 전진 하자, 여러 가지 지금 개혁 법안들을 만들자, 창조경제하자 그러고 있는데 너무 쓸데없는데 시간 낭비하는 것은 우리 국익을 위해서 좋지 않은 것 아니냐 라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친이계인 조해진 의원은 이날 다른 라디오 방송에 출연, 이 의원과 마찬가지로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인적쇄신을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라는 국가 최고기관 안에서 찌라시 수준의 문건이 만들어지고 그게 청와대 안팎으로 들락거리고 시중으로 돌아다녔다는 것 자체는 복무기강이 완전히 엉망이라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며 “검찰의 사법적 조치와는 별개로 그런 사태가 초래하게 된 원인을 직·간접적으로 제공한 사람들, 또 그런 형편없는 복무기강 사태를 방치한 사람들, 모두 책임을 져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 측면에서 인적쇄신을 하고 청와대 운영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고치지 않으면 이런 정말 말도 안 되는 국기문란 사태가 또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