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방중]“점심도 함께해요”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 시진핑, 朴대통령과 ‘특별한 오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8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이 앞으로 (한중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전날 박 대통령과 정상회담과 만찬을 한 데 이어 이날 ‘특별한 오찬’까지 마련해 박 대통령을 각별히 예우했다. 박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이 한중 간 새로운 동반자 관계의 서막을 열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시 주석은 박 대통령의 숙소인 댜오위타이(釣魚臺) 양위안자이(養源齋)에서 열린 오찬에서 “중국에 박 대통령의 열렬한 팬이 많다”며 “텔레비전에서 연일 박 대통령 소식을 전하고 있어 여성과 젊은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해 재임 기간 한중관계가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안정에 좋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에는 한국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주철기 대통령외교안보수석비서관이, 중국에서 양제츠(楊潔지)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왕이(王毅) 외교부장만이 배석했다. 두 정상이 허심탄회하게 더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도록 참석 인원을 최소화한 것이다. 이 자리에는 시 주석의 부인이자 중국의 ‘국민가수’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도 동석해 분위기가 한층 화기애애했다고 주 수석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펑 여사에게 “주석 부인으로서 책임이 무겁지 않으냐”고 물으며 “저도 예전에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해서 그런 점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펑 여사는 박 대통령의 말에 공감을 표시하며 “국익을 위해 헌신하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시 주석이 박 대통령을 각별히 예우한 만큼 박 대통령도 중국인의 마음을 잡기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썼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에는 빨간색 상의를, 오찬에선 분홍색 상의를 입었다.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붉은색 계열의 옷을 입어 중국에 대한 친밀감을 표시한 것이다. 이번 중국 방문을 앞두고 의상 콘셉트까지 철저히 준비했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 부부에게 건넨 선물에도 각각의 의미를 담았다. 시 주석에게는 강원 춘천에서 나온 옥으로 만든 찻잔 세트를 선물했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옥은 예로부터 여러 잡귀를 쫓아낸다는 말이 있다”고 하자 시 주석은 “중국에서도 옥이 그런 뜻을 갖고 있다.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펑 여사에게 주칠함(朱漆函)을 선물하며 “이 함은 예로부터 우리나라 궁에서 소중한 것을 담아 감사의 뜻을 표시할 때 선물했다”며 “귀한 사람에게 고마움을 담아 드리는 함”이라고 말했다. 이에 펑 여사는 “함이 예쁘다”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베이징 궈마오(國貿)대주점에서 열린 재중 한인 간담회에서 “(한중) 양국 정부의 국정 철학과 목표가 일맥상통하는 면이 많다”며 시 주석에 대한 호의를 거듭 표시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국민행복의 새 시대’와 중국이 지향하는 ‘인민 행복의 중국의 꿈’은 국민의 삶의 질을 국정의 중심에 둔다는 목표가 같다”고 말했다. 또 한국의 ‘창조경제’와 중국의 ‘자주창신(自主創新)’을 비교하며 “양국은 국민의 창의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 발전을 만들어 가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저녁 KBS 주최 ‘한중 우호 콘서트’가 열린 베이징 국가올림픽체육중심 체육관을 찾아 소녀시대와 2PM, 슈퍼주니어 등 한국의 K팝 스타들과 중국의 팝그룹 즈상리허 등을 만나 격려한 뒤 40여 분간 공연을 지켜봤다.

베이징=이재명 기자·이정은 기자 egija@donga.com
#박근혜#중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