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이번엔 꼭 성공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3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 현장 행보 두번째는 농협마트… 국정과제順 진행

직접 카트 끌고…



박근혜 대통령(가운데)이 1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농협 하나로클럽을 방문해 직접 고른 농축산물을 카트에 담고 계산대로 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직접 카트 끌고… 박근혜 대통령(가운데)이 1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농협 하나로클럽을 방문해 직접 고른 농축산물을 카트에 담고 계산대로 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의 두 번째 현장 행보의 메시지는 농축수산물 유통 구조 개선이었다. 박 대통령은 13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농협하나로클럽을 방문해 서민 물가 안정을 위해 농협이 유통 구조 개선 등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디지털방송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을 찾아 창조경제 구상을 밝힌 데 이어 본격적인 정책 행보에 들어간 것이다.

박 대통령의 정책 행보는 국정목표 순서대로 진행되고 있다. 첫 번째 국정목표는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이고 두 번째 국정목표는 ‘맞춤형 고용·복지’다. 농축수산물 유통 구조 개선은 ‘맞춤형 고용·복지’ 중 ‘서민생활 및 고용 안정 지원’ 분야의 주요 과제로 설정돼 있다.

○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 불만”

박 대통령은 하나로클럽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농축수산물의 유통 구조가 복잡해 작황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불만을 느낀다”며 “어떻게 유통 구조를 잘 개선해서 국민에게 편안한 삶을 제공할 수 있을까가 저의 큰 관심사”라고 말했다.

이어 “물가라는 게 억지로 끌어내린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다”면서 “생산자나 소비자가 볼 때 (농축수산물 가격이 오르면) ‘그럴 수밖에 없구나’ 하고 이해하는 것과 유통 구조가 복잡해 ‘우리가 억울하게 (비싸게) 사야 한다’는 것은 굉장히 다른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마다 유통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해 왔지만 실제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직거래 등 새로운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도매시장 운영을 효율화해 유통 경로 간의 건전한 경쟁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농축수산물의 유통 구조는 보통 7단계다. 농협하나로클럽의 유통구조는 4단계로 농협이 유통 구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 정도다. 청와대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직거래를 확대하기 위해 농협이 아파트단지를 찾아다니며 직거래장터를 여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다만 직거래장터를 확대하면 지역 마트들이 피해를 볼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하나로클럽 주차장에 마련된 직거래장터에서 감자 2900원어치를, 하나로마트에서 딸기 1팩, 전호나물 두 묶음, 돼지고기 앞다리살 1팩을 샀다. 하나로마트 계산대에서는 지갑에 현금이 부족하자 수행원에게 “200원이 있느냐”고 물어 1000원을 건네받은 뒤 1만2200원을 치렀다.

○ “폭력에 시달리는 국민 없어야”

박 대통령은 전날 학교폭력 등 ‘4대 사회악’ 척결을 위한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고 청와대와 내각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다른 사람들이 다 웃고 즐겨도 폭력에 시달리는 국민이 최악의 고통을 겪고 있다면 어떻게 행복한 나라라고 할 수 있겠느냐”며 이같이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4대 사회악 척결은 박 대통령이 대선 기간 여러 차례 약속한 것으로 성폭력과 가정폭력, 학교폭력, 불량식품이 그 대상이다.

박 대통령의 이런 지시는 11일 경북 경산시에서 학교폭력에 시달리던 고교생 1명이 유서를 남기고 23층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숨진 사건이 알려진 직후 전달됐다. 이 학생은 유서에서 “학교폭력은 주로 CC(폐쇄회로)TV가 없는 사각지대에서 이뤄진다. 학교폭력을 없애려면 CCTV를 더 좋은 것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청와대는 학교 내 CCTV 사각지대를 없애고 CCTV 화질을 50만 화소에서 100만 화소로 높일 계획이다. 국무총리실은 14일 김동연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학교폭력 대책을 논의하는 차관회의를 연다.

○ 주가 조작 엄단 방안 마련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주가 조작 범법자를 엄단할 수 있도록 조사와 적발, 처벌의 전 단계에 걸친 제도 개선 시행 방안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국세청이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공정거래질서 관련 법안이 다음 달 중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최근 이동통신사의 휴대전화 단말기 보조금 과다 지급 문제가 불거짐에 따라 통신사 제재 및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학원대학교의 부실 학사관리와 교원 채용 비리에 대한 실태 조사에 들어가는 한편 박 대통령의 공약 사항인 ‘10만 여성 인재풀 확충’ 방안을 이달 말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박근혜#농축수산물#유통구조개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