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허화평 “박정희 대통령 시해, 김재규-정승화 모의 확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3월 8일 21시 49분


코멘트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 시해는 김재규 당시 중앙정보부장 단독 행동이 아니라, 정승화 당시 육군참모총장, 김계원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과 사전에 모의했다는 주장이 다시 제기됐다.

전두환 당시 합수본부장 비서실장이었던 허화평 미래한국재단 대표는 8일 채널 A 시사대담프로그램 '김광현의 탕탕평평'에 출연해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김재규 정승화가 한 패였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허 대표는 "김재규 정승화 김계원 씨는 서로가 인정하지 안했지만 우리는(전두환 합수본부장 등)은 모의했다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정승화가 죄가 없다면(시해에 가담하지 않았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정승화 총장은 담 너머에서 김재규와 식사하는 것을 알고 스탠바이하고 있었다. 시해를 한 다음 김재규가 왔을 때 피도 묻어있고, 맨발로 왔는데 (정승화는) 김재규를 따라서 같이 차를 타고 육군본부 벙커에 와서 국방장관에 보고도 않고 독단으로 부대 점검하고 출동 준비를 했다. 아무도 모른 상태에서 비상각의에서 (정승화로)계엄사령관을 덜컥 임명해 버렸다. 그러다 김재규가 잡혔다. 나중에 보니까 (정승화가) 혐의자이더라. 정승화는 이미 (계엄하에서 계엄사령관이라는) 절대 권력자가 되어버렸고, 그래서 수사가 어려워졌고, 12.12사태가 일어난 거다."고 설명했다.

허 대표는 또 육군참모총장이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시해된 사실을 체계를 밟아 국방부 장관, 총리에게 보고를 해야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건만으로도 군법 회의감이라고 말했다.

또 '5.18에 대해 유족에게 사과할 마음이 없느냐'는 질문에 "12.12든 5.18이든 '역사바로세우기'(김영삼 정부에서 실시된 5공 인사들에 대한 재판) 라는 정치적 재판은 끝났지만, 역사적 재판은 끝나지 않았다. 아직 진실 공방이 팽팽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누구도 사과할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우리는(5공 인사들은) 감옥소 가고 연금 몰수 당하고 온갖 수모를 당했다. 그리고 전두환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고, 대표가 일단 사과를 하면 사과를 한 것이다. 그러나 진심으로 사과를 하는 수가 있고, 어쩔 수 없이 사과를 할 수가 있는데..."라고 말해 딱 부러지게 '어쩔 수 없이 사과를 한 것이다'고는 하지 않았지만 그 의미가 많이 담겨있었다.
허 대표는 전두환 대통령 비자금에 대해서는 이미 털만큼 털었으니 김영삼이나 김대중이 얼마나 받았느냐를 조사하는 게 어떻냐고 되물었다. 허 대표는 YS가 3000억원을 받았다고 하고, 줬다는 증인이 살아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허 대표는 경제민주화에 대해 강한 의심을 표시했다.
경제민주화는 한국의 좌파들이 남한의 자유주의 체제를 위협하기 위해 우파에 심어놓은 '트로이 목마'였다는 것.

허 대표는 "경제민주화를 헌법에 넣은 김종인 씨가 작년 11월에 '지금 왜 경제민주화인가'라는 냈는데, 그 때 2013년 체제로 가려면 경제민주화로 가야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허 대표는 "좌파의 대부격인 백낙청씨가 주장한 2013년체제는 2012년 총선 대선에서 (좌파가) 이길 가능성이 있다. 이기면 정권을 잡고 2013년부터 남북 연합을 해서 6.15선언에 있는대로 우선 분단체제를 깨뜨린 다음 평화체제로 가고 궁극적으로 민족통일로 가야한다는 게 백낙청씨가 주장하는 2013년 체제다. 김종인 씨가 2013년 체제로 가려면 경제민주화로 가야한다고 했는데 . 남한의 자유주의 체제를 위협하기 위한 트로이목마라고 본다."고 말했다.
"지금은 경제민주화 이슈가 조용한데 야당이 전열을 정비하고 나면 이념 세력, 재야 세력등 총단결해서 이걸(경제민주화)를 고리로 들고 나올 것이다"고 전망했다.
주장한 장본인(김종인)이 2013년 체제를 들고 나왔다면 경제민주화는 체제를 위협하는 이슈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광현 기자kk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