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2 대선 D-21]朴 “文, 잘못 반성없이 남 탓”… 文 “朴, 독선적 불통 리더십”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朴-文 표밭으로… 첫날 유세 24시

《제18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27일 시작됐다.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이날부터 정권 재창출이냐 정권교체냐를 놓고 22일 동안의 열전에 돌입했다. 박 후보는 자신의 ‘약속’(세종시)과 국민대통합의 상징 지역인 충청을, 문 후보는 대선 승패의 열쇠를 쥔 지역으로 판단한 부산을 찾아 첫 유세에 나섰다.》
■ 朴 최대 승부처 충청-전북 찾아 9곳 강행군, 찬조연설
昌 “文, 순진한 安 벼랑 몰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대전역 광장에서 수화 찬조연설자에게 빨간 목도리를 선물하며 직접 목에 둘러주고 있다. 대전=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대전역 광장에서 수화 찬조연설자에게 빨간 목도리를 선물하며 직접 목에 둘러주고 있다. 대전=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빨간 점퍼에 목도리를 질끈 둘러맨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11시경 대전역에 모습을 드러냈다. 광장에 모인 1500여 명의 인파 한쪽에선 번갈아 “박근혜”, “대통령”을 외쳤다.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 이인제 전 선진통일당 대표, 박선영 전 의원을 비롯해 새누리당과 합당한 선진당 출신 인사들이 박 후보를 맞았다.

박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첫날 ‘약속’과 ‘국민대통합’의 상징이자 이번 대선의 최대 공략지역인 중원(충남, 전북) 표심 잡기에 나섰다.

박 후보는 23일간의 대장정을 국립 서울현충원 참배로 열었다.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길이 저에게는 15년 정치의 마지막 여정”이라고 비장한 각오를 밝혔다. 이어 곧바로 공식 선거운동의 출정식이 열리는 대전을 향해 오전 10시 KTX에 몸을 실었다.

대전역 유세에선 초반 기선 제압을 하려는 듯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에 대한 맹공을 퍼부었다. 박 후보는 “지금 야당 후보는 스스로를 폐족(廢族)이라 불렀던 실패한 정권의 최고 핵심 실세였다”면서 “정권을 잡자마자 ‘국가보안법을 페기하겠다’, ‘사학법을 개정하겠다’ 등 이념 투쟁으로 날밤을 지새웠다”고 문 후보를 정면 겨냥했다.

이번 대선을 ‘준비된 미래’ 대 ‘실패한 과거의 부활’ 구도로 끌고 가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문 후보가 몸담았던 노무현 정부에 대해 “서민정권이라 주장했지만 서민을 위했던 정책 하나라도 기억나는 게 없다.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사죄한 적 없이 지금도 ‘남 탓’만 하고 있다”며 “실패한 과거 정권이 다시 부활해서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찬조연설에 나선 이회창 전 대표는 단일화를 ‘야바위 굿판’에 비유하며 “문 후보는 정치에 처음 나온 순진한 안철수 후보를 슬슬 구슬리다 결국 벼랑에 몰아 낭떠러지에서 떨어지게 했다. 안 후보의 사퇴는 정치적 자살과 같다”고 말했다. 안 후보를 향해서도 “안 후보를 저는 안 박사라고 부른다. 안 박사는 괴테의 파우스트 박사가 청춘을 얻기 위해 악랄한 악마에게 영혼을 팔았듯이 (민주당에) 영혼을 팔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부여 중앙시장에선 인파가 유세차량이 있는 길목을 메우면서 경호원들이 박 후보를 잡아끌며 길을 트기도 했다. 하지만 전북에선 유세차량에서 약간 떨어져 관망하듯 지켜보는 유권자들이 눈에 띄었다. 전북대 앞 대학로에서 열린 유세는 지나가는 대학생 등 300여 명이 지켜봤다. 김경재 국민대통합위 기획조정특보가 나서 분위기를 띄우고 청년 자원봉사자들이 “원칙 소신 박근혜” 등 구호를 외쳤지만 호응은 그리 크지 않았다. 박 후보는 “이 시대 소중한 가치로 생각하는 국민대통합의 핵심에 인사 대탕평이 있다”며 “대탕평 인사를 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날 한 시간 단위로 세종시와 충남 공주, 논산, 부여, 보령을 거쳐 전북 군산, 익산, 전주 등 9개 지역을 훑는 강행군을 펼쳤다. 이후 세종시에서 1박을 했다.

대전·전주=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文 부산-창원 거쳐 서울 광화문서 세몰이 “安 아름다운 결단”
노무현 언급 안해


목도리 선물받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부산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한 선거운동원에게서 목도리를 선물 받고 있다. 부산=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목도리 선물받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부산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한 선거운동원에게서 목도리를 선물 받고 있다. 부산=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27일 오전 부산 사상구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앞. 이른 시간부터 노란색 점퍼에 초록색 띠를 두른 선거운동원들과 300여 명의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이 몰려들면서 북새통을 이뤘다. 김부겸 전 공동선대위원장과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가 잇달아 마이크를 잡으며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부산 경제 많이 어렵지요. 그런데 왜 이명박한테 표를 줬습니까?”

김 전 위원장이 경상도 억양이 가득 묻어나는 말로 분위기를 잡자 지지자들은 “맞다, 맞다”, “나는 표를 준 적이 없다”며 호응했다. 열기가 달아오를 무렵 문 후보가 모습을 드러냈다. 문성근 시민캠프 공동대표가 “부산을 대표하는 정치인”이라며 문 후보를 소개하자 주위에서 환호가 쏟아졌다.

단상에 오른 문 후보는 주먹을 움켜쥐고 손을 번쩍 들어 올렸다. 자신의 지역구에서 첫 유세를 하게 된 것이 감회가 새로운 듯 연신 고개를 숙이며 감사를 표했다. 문 공동대표가 ‘문재인’을 외치자 지지자들은 ‘대통령’으로 화답했다.

안철수 전 후보 지지층을 흡수하는 것이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가 된 점을 의식한 듯 문 후보는 안 전 후보를 최대한 예우하려는 모습이 역력했다. 그는 “안철수 후보가 정권교체를 위해 아주 큰 결단, 아주 아름다운 결단을 내려줬다”며 “안 후보가 이루고자 했던 새 정치의 꿈을 제가 앞장서서 안 후보와 함께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 대해선 “유신독재의 대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후보는 “박 후보는 과거 5·16군사쿠데타와 유신독재 세력의 잔재를 대표하고 있다”며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오만하고 독선적인 불통의 리더십으로 새로운 정치를 해낼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노무현’이란 이름을 단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았다. 새누리당이 ‘노무현 정권’의 실정을 부각하며 ‘친노 대 반노’ 구도로 대선판을 짜려는 것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의도다. 문 후보는 첫 유세라 긴장한 듯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통합진보당 후보로 잘못 부르거나, 권영길 경남도지사 후보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아 잠시 머뭇거리기도 했다. 부산저축은행 피해자로 보이는 한 여성은 “내 돈 70억 원 내놔라”라며 소리를 지르다가 당직자들에게 제지당하는 소동도 있었다.

부산 사상에서 짧은 유세를 마친 뒤 문 후보는 곧바로 경남 창원으로 이동했다. 그는 서해 북방한계선(NLL) 논란에 대해 “국민의 정부에서 두 차례의 서해교전을 겪으면서 단호하게 도발을 격퇴하고 NLL을 지켜냈다. 참여정부 5년 동안 NLL에서 단 한 번의 충돌이 있었나? 아예 북한이 도발할 수 없도록 막았다”며 “천안함 침몰사건, 연평도 포격사건에서 NLL이 뻥뻥 뚫리고 무력하게 만든 정권이 누구냐”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부산·경남(PK) 유세를 마친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로 올라와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유세를 벌였다. 여기선 부인 김정숙 씨와 손학규 정세균 고문 등 당내 지도부급 인사들이 총출동해 대대적인 세몰이에 나섰다.

부산·창원=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