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오늘 만나 룰 담판 짓자” 安 “좋다”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100분간 단일화 TV토론… 각각 국정경험-참신함 강조
“지지 묻자”vs“가상대결 조사”… ‘여론조사 질문’ 협상 평행선

민주통합당 문재인(왼쪽),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1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단일화를 위한 TV토론에서 정치쇄신과 경제민주화 등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국회사진공동취재단
민주통합당 문재인(왼쪽),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1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단일화를 위한 TV토론에서 정치쇄신과 경제민주화 등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국회사진공동취재단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1일 오후 11시 15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단일화를 위한 TV토론을 벌였다.

두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 지지부진한 단일화 방식 협상과 관련해 22일 직접 만나 담판을 벌이기로 합의했다. 협상팀에만 맡겨 놔서는 이번 주말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하기 어렵고, 최악의 경우 ‘후보등록일 이전 단일화’란 대국민 약속을 지키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문 후보는 안 후보에게 단일화 방식 협상과 관련해 “내일(22일) 당장이라도 만나겠느냐”고 회동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안 후보는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 많은 국민이 답답해하고 있다”며 “같이 만나 뵙고 좋은 방안이 도출됐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앞서 두 후보는 여론조사 질문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문 후보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으로부터 누가 더 많이 지지를 받느냐가 기준”이라고 주장했으나 안 후보는 “마지막 투표 순간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단일후보가 있을 때 누구에게 지지를 보낼 것인가가 현장 상황을 제일 잘 반영할 수 있다”고 맞섰다.

TV토론에서 두 후보는 △정치 △경제 △사회 △외교통일안보 등으로 나눠진 주제별 토론에 이어 자유토론을 벌였다. 두 후보는 토론 초반부터 서로 자신이 야권 단일후보가 돼야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적극 강조했다.

문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국정은 시행착오가 허용되지 않는다. 좋은 뜻과 의지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라며 국정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안 후보는 새 정치의 바람을 일으켰지만 실현할 수 있는 후보는 저”라고 강조했다.

이에 맞서 안 후보는 “정치가 제 몫을 해야 국민들이 편안하다. 40대 직장인은 제게 ‘지금이 아니면 언제 국민이 정치를 이겨 보겠느냐’고 했다”며 참신함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어려운 분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정치, 억울한 분들에게 상식이 통하는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로 접전을 보이고 있어 이번 TV토론은 단일후보 선정에 주요 변수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100분간 진행된 토론회는 지상파 3사가 생중계했다.

양측의 단일화 협상팀은 이날도 13시간 넘게 마라톤협상을 이어갔지만 쟁점 사안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협상 종료를 선언했다. 협상팀은 22일 오전 9시 다시 만나기로 했지만, 두 후보 간 회동에서 결론이 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히 ‘여론조사 질문’을 놓고 문 후보 측은 전날은 ‘적합도’를 묻는 문항을 제시했으나 이날은 ‘야권 단일후보 지지도’를 묻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안 후보 측은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와의 ‘양자 가상대결’ 방식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 측은 ‘여론조사+α’ 방안인 공론조사와 관련한 수정안을 다시 제안하며 갈등이 더욱 심화됐다. 양측이 유불리를 철저히 계산하며 서로에 대한 거친 비판을 쏟아내고 때로는 이전투구 양상까지 보이면서 단일화가 되더라도 후유증이 클 수 있다는 분석이 많다.

조수진·길진균 기자 jin0619@donga.com
#문재인#안철수#TV토론#단일화#여론조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