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호창 의원, 민주 탈당해 安캠프로… 文 “아프다”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송호창 의원이 9일 서울 종로구 안철수 후보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통합당을 탈당하고 안 후보 캠프에 합류한다”고 밝힌 뒤 기자실을 나가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송호창 의원이 9일 서울 종로구 안철수 후보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통합당을 탈당하고 안 후보 캠프에 합류한다”고 밝힌 뒤 기자실을 나가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민주통합당 송호창 의원(경기 의왕-과천)이 9일 탈당해 무소속 안철수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현역 의원으로선 처음이다.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이 안 후보 측으로 옮겨 가는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송 의원의 합류로 안 후보는 국회에 교두보를 확보했다.

송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낡은 정치세력에 맡기는 건 상상할 수 없다”며 새누리당과 민주당을 ‘낡은 정치세력’으로 규정했다. 그는 “민주당과 문재인 후보에게 죄송하다”면서도 “매일 150명의 새누리당 의원이 근거 없는 악의적인 공격을 하는 가운데 안 후보는 현역 의원 없이 홀로 벌판에 서 있다. 안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지면 문 후보에게 치명적 상처가 될 것이다. 민주당과 안 후보 모두 살리는 길은 이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큰 소임은 우리(안, 문 후보)가 하나가 되도록 하는 일”이라며 단일화에 진력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송 의원은 민주당 출신 박선숙, 새누리당 출신 김성식 전 의원과 함께 안 캠프의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다. 그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안철수 방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송 의원은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의 대변인을 맡았다. 박 시장은 4·11총선 때 민주당에 송 의원의 공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의원의 합류는 안 후보와 박 시장의 끈끈한 관계를 다시 확인시켜 준 것이어서 야권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박 시장의 역할도 주목된다.

안 후보는 총선 때 송 의원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히는 등 인연이 깊다. 송 의원은 참여연대에서 활동하면서 박원순 시장과 인연을 맺었고, 박 시장이 만든 아름다운재단에서 이사로 활동하던 안 후보를 알게 됐다. 송 의원은 대구에서 태어났으나 안 후보의 고향인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다.

송 의원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로부터 총선 출마 제의를 받는 등 문 후보와도 친분이 있다. 그가 최근 펴낸 ‘같이 살자’에는 안, 문 후보 모두 추천사를 쓰기도 했다. 송 의원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초기 문 후보 캠프의 대변인 제의를 받았으나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는 9일 송 의원의 안 후보 캠프 합류 소식에 “아프다”라고 말했다고 진성준 캠프 대변인이 전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아산병원을 찾은 자리에서도 기자들이 송 의원의 탈당에 대해 묻자 “에이…”라며 답변을 피한 채 자리를 떴다. 진 대변인은 “송 의원의 고민을 이해한다 해도 정치 도의에 어긋난다. 그런 방식으로 새로운 정치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당 관계자는 “안 후보의 새 정치가 의원 빼가기인가”라고 꼬집었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송호창 의원#안철수 캠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