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측 금태섭 “與, 사찰 정보로 안철수 불출마 종용”, 朴측 정준길 “친구에 시중얘기 전한것… 사실 과장”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安측 “여자-뇌물 폭로 협박”… 鄭 “정치사찰로 과대포장”
박근혜 “개인적 얘기 나눈것… 鄭은 압력넣을 위치 아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측근인 금태섭 변호사가 6일 “새누리당이 ‘뇌물과 여자 문제를 폭로하겠다’며 안 원장의 대선 불출마를 종용했다”고 밝혀 대선 정국에 파문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를 부인했다.

대선을 100여 일 앞둔 시점에서 일어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본격적인 ‘네거티브 대선전’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박근혜 대 안철수’ 대결 구도가 명확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금 변호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4일 오전 7시 57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정준길 공보위원의 전화를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 위원이 구체적 근거는 말하지 않은 채 ‘우리가 조사해서 다 알고 있다. 이걸 터뜨릴 것이고 (안 원장이) 대선에 나오면 죽는다’고 말하면서 ‘안 원장에게 이 사실을 전하고 불출마하라’고 여러 차례에 걸쳐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금 변호사는 또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이 이렇게 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자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국민에 대한 협박이고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금 변호사는 정 위원이 폭로하겠다고 말한 내용에 대해 “안랩 설립 초창기인 1999년 산업은행에서 투자를 받은 것과 관련해 투자팀장 강모 씨에게 주식 뇌물을 공여했다는 것과 안 원장이 목동에 거주하는 음대 출신의 30대 여성과 최근까지 사귀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안 원장에게 확인한 결과 사실이 아니다. 한 치의 의혹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보기관 또는 사정기관의 조직적 뒷조사가 이뤄지고 그 내용이 새누리당에 전달되고 있지 않은가 의심이 든다”며 “일부 언론 뒤에 숨은 거대 권력이 현 상황을 지휘하고 있지 않은지 강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과 정 위원은 “친구 사이에 시중에 떠도는 얘기를 한 것일 뿐”이라며 협박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정 위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협박, 불출마 종용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과장”이라며 “일개 공보위원이 안 원장의 불출마를 종용하거나 협박할 지위나 위치에 있지도 않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전화를 작정하고 한 것도 아니고 가다가 차 안에서 불현듯 생각나서 전화를 하게 된 것이다. 객관적인 검증을 통해 훌륭한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는 생각에서 얘기했는데 마치 뒤에 비호세력이나 조직이 있고 정치사찰을 한 것처럼 과대 포장한 것은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박근혜 후보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광주비엔날레 개막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정 위원은) 압력을 넣을 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이렇게 (폭로 기자회견을) 하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또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나눴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안철수#금태섭#정준길#새누리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