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박근혜 이변없는 한 대선 승리 확보”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8월 23일 15시 27분


코멘트
도올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가 "독도 분쟁화 더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23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독도 분쟁화는) 근원적으로 한미일 공조를 깨뜨리는 일"이라며 북한을 고립시켜 온 한미일 공조체제가 무너지게 되면 "남북이 긴밀하게 공조하고 중국을 끌어들여 세계 평화를 가져오는 밸런스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될 경우 "우리 민족의 새로운 활로가 생겨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선 "이변이 없는 한 박근혜 승리는 확보돼 있다"며 "이번 선거는 박근혜를 어떻게 저지시키느냐 하는 게임"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반박근혜 진영'의 모든 사람이 자기를 버리고 기막힌 야권단일화 작전을 짜 성공해야만 겨우 박근혜 후보와 경쟁해볼만 한 구도가 조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절대 강자' 박근혜 후보에 대한 비판도 빼먹지 않았다.

그는 박 후보의 봉하마을 참배, 이희호 여사와 김영삼 전 대통령 예방 등의 '대통합 행보'에 대해 "정치적 쇼"라고 평가절하 했다.

김 교수는 "그런 쇼를 아무리 많이 해도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들하고만 함께 간다고 하면 안 된다. 나 같은 사람들, 자기에게 정말 융단폭격을 부을 비판을 하는 사람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후보의 5·16 역사인식에 대해서는 "박근혜처럼 박정희를 모르는 사람이 없다"며 "딸은 아버지를 개념적으로 파악 못 한다. 딸의 느낌으로 '아버지는 훌륭한 분'이라고 파악하면 큰일 난다. 대세를 그르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른바 '안철수 현상'을 두고 "그 사람(안철수)이 부상한 배경에는 철저한 민중의 좌절감이 있다. 어떤 스타일의 인간에게 정치를 맡겨 봐도 개판이었다는 것"이라며 "(국민의) 바람 속에 그 사람이 휘말려 든 거다"라고 평가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정치경험이 없고 우유부단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서는 "이승만, 김일성도 정치 한 번 해 본 적 없다"며 "그런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그는 안철수 교수를 지지하는 것 같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아니라고 손사래를 쳤다.

그는 반박 진영 사람들의 '박근혜 저지작전'이 기막히게 성공해야 겨우 대세인 박근혜 후보와 맞붙을 분위기가 조성된다며 야권단일화 과정이 지저분한 게임이 되면 "지지율 50%가 폭삭 5%로 내려간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당 경선 주자들에 대해서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후보만을 비판하면 아무것도 안 된다"며 "진보에 대한 열망을 좌절시킨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10년을 반성해야 하는데 지금 와서 김대중, 노무현 운운하다가는 하루아침에 구렁텅이로 빠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정치의) 악순환을 근원적으로 초탈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차기 정부의) 역사적 소명"이라고 덧붙였다.

[채널A 영상] 박근혜 vs 안철수…‘대선 풍향계’ 40대 표심은 어디로?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