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경선-종북 논란 이어… 이석기, 이번엔 선거비용 부풀린 의혹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잡음 끊이지 않는 ‘당권파 몸통’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은 14일 자신이 운영하던 CN커뮤니케이션즈(옛 CNP전략그룹)와 사회동향연구소 내 개인사무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정치 검찰에 의해 자행된 전형적인 표적수사이자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고 반발했다. 이 의원은 2월까지 CN커뮤니케이션즈 대표를 지내다 비례대표 출마 후에는 사회동향연구소에 개인사무실을 마련했다. 두 곳 모두 국회에서 가까운 서울 여의도 S빌딩에 있다.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압수수색과 관련해 개인의 신체, 차량, 옷 등을 지목해 영장이 발부됐다”며 “현직 의원의 신체에 대한 압수수색영장 발부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납득하기 어려운 과잉 수사이며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회사를 떠났는데도 2010년도 지방선거 자료를 신체, 의복, 차량에 소지, 보관하고 있다고 전제해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한 것은 매우 과도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검찰은 보도자료를 내고 “장소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는 압수 대상 물건이 옷 등을 통해 빼돌려지는 경우가 있어 사람의 몸과 옷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다”며 이 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의원은 오전 9시 반 압수수색 소식을 듣고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당권파 측 우위영 전 대변인 등과 대책회의를 했다. 낮 12시 15분경 보도자료를 낸 뒤 오후 1시 사무실을 떠났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검찰의 압수수색에 이 의원이 매우 화를 냈다”며 “이 의원은 압수수색에서 나올 게 없다고 본다. 자신한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이번 검찰 수사에 대응할 생각이 없다고 한다. 이 의원 측은 “혐의가 있어야 대응하는 것 아니냐”며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업무에 매진할 것”이라고 했다. 대책회의에 변호사가 참여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이 의원은 15일 예정된 대외 약속도 취소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검찰 수사가 어디로 튈지 모르고 사안이 민감하기 때문인지 통진당의 혁신파는 물론이고 이 의원이 소속된 당권파도 이날 관련 논평을 내지 않았다.

이정미 혁신비대위원회 대변인은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고만 했다. 당권파 측 김미희 당원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 의원 압수수색 문제는 교육감 선거 관련 사안이어서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했다. 당권파 내에서는 이 의원이 비례대표 경선 부정을 주도한 경기동부연합의 핵심이란 점에서 당권파 이미지가 상당히 타격을 입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야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늘 날을 세워온 민주통합당도 조용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내용을 잘 몰라 뭐라 말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제출할 상황이 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자 그는 “우리는 내일을 잘 모르고 산다. 내일 일은 내일 얘기하자”며 답변을 피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이석기#CN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