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이석기 김재연 사퇴 옳아, 안되면…”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1일 17시 25분


코멘트

"국가관 의심받는 사람, 의원돼선 안돼"…사퇴 안할때 제명 필요성 거론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례대표 부정 경선과 '종북' 논란에 휩싸인 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해 '자진 사퇴하지 않으면 국회가 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국민이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해 크게 걱정하고 있다"며 이들 두 의원에 대해 "사퇴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국회라는 곳이 국가의 안위가 걸린 문제를 다루는 곳인데, 기본적인 국가관을 의심받고 또 국민도 불안하게 느끼는 이런 사람들이 국회의원이 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사퇴를 안하면 국회의원 자격심사를 통해 제명하자고 얘기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이 이어지자 그는 "여야 양당의 원내 지도부가 그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데, 사퇴가 안되면 그렇게 가야 된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특히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해 저는 민주통합당도 크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하면서 "민주통합당은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이 사태를,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이 자신에 대해 네거티브성 `검증'을 하는데 대해서는 "지금 국민이 바라는 것도 국민의 삶을 최우선적으로 챙기고, 구태정치는 버리라는 것"이라면서 "민주통합당을 보면 구태정치로 돌아간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국민의 삶이 참 어렵다. 국민의 삶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정치를 하는 것이 우리 정치의 의무"라면서 "빨리 국민의 삶을 최우선으로 챙기는 정치로 돌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 같은 언급에 대해 브리핑을 통해 "자신이 하면 검증이고 야당이 하면 구태라는 말인가. 이것이야말로 이중잣대일 뿐"이라며 "검증과 구태조차 구분하지 못하는 수준은 솔직히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민주통합당은 야권연대를 했지 이른바 문제의 두 의원을 공천한 것은 아니다"라며 "민주당에 엉뚱한 책임론을 거론하기에 앞서 박근혜 의원은 문대성, 김형태 의원에게 공천을 주고 당선에 크게 기여한데 대해 어떻게 책임질 것인 지 먼저 밝히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이정미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총으로 합법적 정부를 전복하였던 5·16쿠데타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가. 유신헌법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한민국 헌정사에 이만큼 국가를 위협하고 헌법정신을 유린했던 사건이 있었는가"라고 물으면서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우리는 박 전 위원장의 국가관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5년 동안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 아래 고통받았던 국민들이 느끼는 가장 큰 불안은 박근혜, 새누리당의 재집권"이라며 "대권후보답게 자신의 국가관부터 국민 앞에 검증받으라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