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교란기술 유출범, 당초 타깃은 ICBM 안테나 시스템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北장거리로켓 발사 성공에 필수… 궤도 정확성 향상 장비 노렸었다
美통제로 막히자 빼돌리기 시도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관련 군사기술을 북한에 넘기려다 적발된 비전향 장기수 출신 대북 사업가 이모 씨(74)가 당초 빼돌리려 한 군사기밀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안테나 성능 테스트 장비인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이 사건을 수사한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공범인 뉴질랜드 국적의 김모 씨(56)는 방위산업체 출신의 정모 씨에게 “북한 당국이 꼭 필요로 하는 물건인 것 같다”며 안테나 측정기기, NSI(Near-Field System)4.0을 구해달라고 부탁했다.

NSI4.0은 안테나 성능 및 정상작동 여부를 측정하는 장비다. 장거리미사일이 정해진 궤도로 정확히 날아가기 위해선 레이더 및 송수신 안테나의 성능이 중요하다. 안테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안테나를 통해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전송되는지에 대한 실험이 필요한데 NSI4.0은 직접 실험을 하지 않고도 시뮬레이션으로 실험이 가능하게 해 좀 더 안정적이고 정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대부분의 레이더 및 송수신 안테나를 개발하려면 NSI4.0의 안테나 측정기기를 이용한 측정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북한은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앞서 NSI4.0 기술을 입수해 정교한 안테나 시스템을 구축하려 했지만 미국의 통제로 구할 수 없게 되자 이 씨를 통해 한국에서 기술을 빼오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009년 북한에 이 기술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북한이 4월 13일 발사한 은하3호 미사일이 발사 135초 만에 공중에서 폭발한 이유 중 하나로 안테나의 낮은 성능에 따른 원격제어 실패를 꼽고 있다.

이 씨 등은 NSI4.0을 입수하려다 실패하자 같은 해 7월 e메일을 통해 정 씨에게 ‘고공관측레이더 전파탐지기 전파교란기 항공기 시뮬레이터’ 등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다. 이에 정 씨는 항공시뮬레이터 자료로 한국 해군의 대잠헬기사업 기종 중 하나인 SH-2G와 관련한 자료를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씨 등이 항공·전파 관련 지식이 깊은 정 씨에게 더 많은 자료를 요구하자 정 씨가 2000년대 초 미국 주력 F-117 스텔스 전투기의 전파흡수도료(RAM·Radar Absorbent Material) 자료도 제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씨는 국내 모 항공사 전파연구소에서 1999년까지 24년간 연구원으로 활동한 항공 전파 분야 전문가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는 “4월 28일부터 16일간 수도권에서 계속된 북한의 GPS 교란 공격이 이 씨가 빼돌리려 한 전파교란기 기술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북한이 입수한 전파교란 기술을 테스트하고 그것을 군에 적용하기 위해 테스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GPS교란#북한#비전향 장기수#北로켓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