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영재고철 계좌 압수수색… 박영재 “2008년 이미 조사”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 ‘뭉칫돈’ 진실게임 양상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 씨와 최측근 영재고철 실질 사장 박영재 씨 간의 비자금 거래 의혹을 수사 중인 창원지검 특수부는 영재고철 입출금 계좌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박영재 씨를 출국금지하고 이르면 다음 주에 박 씨 형제를 소환 조사키로 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박 씨도 검찰이 계좌추적을 벌일 때 동아일보에 동생 명의로 된 회사 계좌를 직접 공개하는 등 검찰 수사에 수세적 입장이 아니라 적극 대응하고 있다. 박 씨는 “검찰이 빨리 불러주면 당장이라도 이번 사건과 무관함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뭉칫돈과 비자금 거래 여부를 두고 이번 수사가 검찰과 박 씨 사이에 진실 게임 형국이 되고 있다.

○ 추가 압수수색 가능성도

검찰은 21일 창원지법에서 계좌추적 영장을 발부받았다.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농협중앙회 진영지점으로 수사관 10여 명을 보내 박 씨 동생 석재 씨 명의로 된 영재고철 계좌 내용을 열람했다. 검찰은 2005년부터 2008년 5월까지 시기별로 구분해 박 씨 측과 돈거래를 한 모든 업체와 개인 이름을 일일이 확인했다. 농협 진영지점 관계자는 “계좌 내용을 프린트하거나 전표 등을 가져간 것은 없고 계좌 내용만 일일이 확인했다”고 전했다. 검찰은 필요하면 추가로 관련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설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의심을 받고 있는 계좌이고 수사에 필요한 과정이라 압수수색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뭉칫돈을 둘러싼 양보 없는 공방

양측의 첫 번째 공방은 박 씨의 동생 계좌에 실제로 수백억 원의 뭉칫돈이 존재하는지다. 검찰은 “2005년부터 노 전 대통령 퇴임 시기인 2008년 5월까지 수백억 원의 뭉칫돈이 오간 뒤 이후로는 자금 흐름이 뚝 끊겼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사를 해야 한다”며 뭉칫돈의 존재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하지만 박 씨 측은 “하루 평균 10∼20개 업체 또는 개인과 이 기간에 1만700여 차례, 539억 원을 입금하고 540억 원을 출금했다”며 “의심스러운 돈이 아니라 거래처와의 지극히 당연한 입출금 관계다. 2008년 검찰 수사 당시에도 확인됐다”고 반박했다.

박 씨 동생 계좌와 건평 씨나 친인척, 측근 사이에 수상한 자금이 거래됐는지도 양측은 정반대 의견을 내고 있다. 검찰은 “건평 씨와 관련될 수도 있고 제3자와 관련될 수도 있다. 그래서 확인을 해야 한다. 기본 조사를 한 뒤 건평 씨를 부를 수도 있다”고 밝히고 있다.

반면 박 씨 측은 “그 계좌에 건평 씨와 주변 인물 또는 차명으로 된 사람 혹은 회사와 거래한 적은 단연코 10원도 없다”고 맞받아치고 있다.

○ 차명회사와 피의 사실 공표 논란도

검찰은 누전차단 설비업체인 ㈜KEP가 건평 씨 소유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건평 씨의 고향 후배인 대표이사 이석주 씨(55)가 55%, 이 씨의 동생이 5%,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측근 정승영 씨(62)가 40%를 갖고 있는 데다 박 씨가 이사로 등재돼 있기 때문이다. 건평 씨는 “절대 나와 관계가 없고 실소유주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 씨 측은 “후배인 이 씨가 이사 등재를 요구해 부탁을 들어줬을 뿐 지분에도 참여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노 전 대통령 3주기를 닷새 앞두고 검찰이 노 씨의 괴자금 의혹을 공표한 것도 논란이다.

창원=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김태웅 기자 pibak@donga.com
#영재고철#박영재#뭉칫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