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총선 불출마’ 앞세워 20~30% 물갈이?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 ‘기득권 배제’ 앞세워 설 前 밝힐듯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4·11총선 불출마를 결심하고 이르면 설 연휴 전 이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박(친박근혜) 인사는 15일 “비대위원장 수락 연설 등을 통해 ‘다 내려놓겠다’고 밝힌 만큼 상징적으로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본다”면서 “이르면 공천 기준이 확정될 설 연휴 직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인사는 “박 위원장이 인적 쇄신을 위해 지역구 출마를 포기하되 총선 승리를 위해 비례대표 후순위로 입후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대대적인 인적 쇄신의 물꼬를 트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다만 이학재 비서실장은 이날 “박 위원장은 ‘그 문제와 관련해 어느 누구와도 얘기를 나눈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당내에서는 공천안이 17일 비대위원이 참석하는 의원총회를 거쳐 19일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인 만큼 이때쯤 박 위원장이 입장을 밝힐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비대위 산하 정치쇄신분과위는 주말 잇달아 회의를 열고 현역 의원의 기득권을 배제하는 방향의 4·11총선 후보자 공천 심사기준을 잠정 결론지었다. 우선 전체 245개 지역구의 80%인 196개 지역구에서 일반 국민이 80% 참여하는 개방형 국민참여경선을 치르기로 의견을 모았다. 역선택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여야가 같은 날 동시에 경선을 실시하는 방안을 민주통합당에 제안하기로 했다.

현역 의원에 대해선 별도의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평가 항목은 △교체지수 △상대당 후보와의 경쟁력 △의정 활동 △지역구 활동 등 4가지다. 당선 가능성을 고려해 교체지수와 경쟁력 항목에 비중을 두기로 했다. 2월 초 구성될 공천위원회의 재량적 판단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계량화된 지표를 마련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를 공천 배제 잣대로 적용할지 여부는 논란이 있는 만큼 16일 비대위 회의에서 더 논의하기로 했다. 일단 분과위는 평가를 통해 당 소속 지역구 현역 의원 144명 중 불출마를 선언한 8명을 제외한 136명의 일정 비율을 처음부터 경선 대상에서 탈락시키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분과위는 탈락 폭을 20∼30%(27∼40명) 선으로 잡고 있다.

또 공천 심사에 도덕성, 대국민 소통 노력, 국가·사회·당에 대한 헌신과 기여도를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특히 공직자의 도덕성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성희롱과 같은 파렴치 범죄나 부정비리 등에는 범죄 시기와 관계없이 공천에서 배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비례대표 공천의 경우 영입과 국민배심원단 공천을 병행하기로 했다. 국민배심원단은 전문가 50명과 국민·당원 50명 등 100명으로 구성된다.

분과위는 이날 당 구조개혁 방안으로 원내중심 정당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폐지 △중앙당의 사실상 폐지 △시·도당 강화 등을 제시했다.

앞서 남경필, 정두언 의원 등 쇄신파 6명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돈봉투 사건의 배후는 중앙당과 당 대표 체제”라며 중앙당과 당 대표직의 폐지를 주요 내용으로 한 정당 체제 혁신안을 발표했다. 쇄신파는 이날 기자회견으로 지난주 재점화됐던 ‘재창당론’을 사실상 거둬들이고 쇄신 방안을 계속 던져 비대위를 압박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