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정일 조문단' 파견 놓고 이견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2월 21일 11시 51분


코멘트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가 21일 김정일에 대한 국회 조문단 파견 문제를 놓고 대립했다.

이날 회동은 당의 새 대표로 취임한 것을 서로 축하하기 위한 상견례 성격으로 20여분 간 진행됐지만, 조문단 파견 문제에 대한 입장 차가 불거지면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조문단 파견은 원 대표가 먼저 꺼냈다. 그는 "정부가 정부 차원의 조문단은 파견하지 않기로 했지만 국회 차원에서는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조문단 구성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고 민주통합당 김유정 대변인이 전했다.

박 위원장은 "남남갈등, 국론분열이 있어선 안된다"고 전제하고 "정부가 조문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고, 이런 문제는 정부의 기본방침과 다르게 가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또 "이미 북에서 조문단을 받지 않는다고 했고, 여야가 각각 당의 입장이 나왔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조문단을 꾸리는 것은 순리에 맞지 않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원 대표는 "정당을 주축으로 하는 국회는 민간과 정부의 중간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지 않느냐", "아침 뉴스에서 한국과 중국의 조문단은 받겠다는 것을 봤다"며 여야 간 협의를 요구했다.

박 위원장도 "여야가 정치 복원을 위해 협의는 필요하지만, 정부의 기본 방침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고 불가론을 고수했다.

원 대표는 박 위원장이 2002년 북한 초청으로 김 위원장을 만난 사실을 거론한 뒤 "박 위원장이 당당하게 신뢰를 기반으로 한 대화를 했다. 국회가 정부보다 반걸음 정도 앞서가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박 위원장은 "2002년 그때는 핵문제 등은 그렇게 많지 않았다"며 상황이 다르다는 점을 에둘러 표현했다.

두 사람은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어렵사리 국회 정상화 합의를 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원만한 국회 운영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소득세율 인상과 석패율제 도입 문제가 주된 논의 대상이었다.

원 대표는 "복지예산 확보와 재정건전성 문제가 함께 가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소득세 최고세율을 40%로 인상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면서 "인상 구간은 전문가와 논의하고 여야가 같이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세제는 굉장히 오래전 만들어진 것이므로 시대에 맞게 손보고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소득 재분배도 여야가 형평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때가 된 것이 아닌가"라고 대답했다.

석패율제 도입에 대해 원 대표가 "지역갈등을 풀고 정치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자 박 위원장은 "국회 정개특위에서 여야가 활발히 논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취재진이 몰려든 것을 놓고 농담도 오갔다. 민주통합당 김영록 대표 비서실장이 "한나라당에 와보니 민주당보다 카메라가 훨씬 많이 왔다"고 하자 박 위원장은 "남의 떡이 더 커 보입니다"라고 받아넘겼고, 원 대표는 "민주당도 큰 떡을 크다고 바라보는 상식이 있는 당"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