孫대표 분당乙 출마 선언… ‘분당 찍고 대선까지’ 야심

  • Array
  • 입력 2011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 ‘분당 탓에 分黨될라’ 당혹

민주당 손학규 대표(왼쪽)가 30일 오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동료 의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경기 성남 분당을 지역의 4·27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손 대표는 “새로운 나라에 대한 국민의 희망을 확인하고자 중산층의 대표지역인 분당을에 출마한다”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민주당 손학규 대표(왼쪽)가 30일 오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동료 의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경기 성남 분당을 지역의 4·27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손 대표는 “새로운 나라에 대한 국민의 희망을 확인하고자 중산층의 대표지역인 분당을에 출마한다”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30일 경기 성남 분당을(乙)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분당을이 4·27 재·보궐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떠올랐다. 한나라당으로서는 ‘천당 아래 분당’이라 불리는 ‘텃밭’을 내놓을 수 없다는 각오여서 분당을 둘러싸고 양당 간 사활을 건 승부가 불가피해졌다.

○ 최대 시험대에 선 손학규

민주당 내에선 손 대표의 분당을 출마 선언은 시기의 문제였을 뿐, 피해갈 수 없었다는 분석이 많다. 그간 후보 영입에 총력을 기울였으나 마땅한 인물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25일 측근인 신학용 의원이 “분당은 사지(死地)”라며 주장한 불출마론이 되레 당 대표가 희생을 감수하지 않으려 한다는 당내 비판여론에 부닥치면서 출마로 급선회했다는 후문이다. 한 측근 의원은 “2008년 당 대표로서 서울 종로로 지역구를 바꿨다가 이번에 다시 당 대표로서 분당을에 출마하는 것은 그야말로 당을 위해 십자가를 지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 개인으로선 지난 대선을 앞둔 2007년 3월 한나라당을 탈당한 이후 최대 승부수다. 손 대표가 한나라당 텃밭인 분당에서 승리를 거머쥔다면 그의 지지율이 급반등하며 명실상부한 야권의 대표주자로서 확고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그러나 반대의 결과가 나오면 대권 가도의 탄력성이 급속히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한 달 가까이 좌고우면하다 후보를 만들어내지 못해 떠밀려 출마해 낙선했다는 비판 여론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 당직자는 “이번 선거는 손 대표에겐 야권 대선후보 경선만큼의 무게를 갖는다”고 분석했다.

당내에선 손 대표의 분당을 출마를 계기로 4·27 재·보선이 대선 예비주자들의 각축장으로 변모했다는 평도 나온다. 강원도지사 보궐선거와 세 곳의 국회의원 재·보선이 치러지는 4곳 가운데 전남 순천을 제외한 3곳에 대선 주자들이 직접 출마 또는 선거지원에 나서면서 이들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전초전 성격을 띠게 됐기 때문이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경남 김해을 총력 지원에 나선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에서 단일 야권후보를 만들어내지 못하거나 내놓고도 패할 경우 ‘친노(친노무현) 적자(嫡子)론’에 타격을 입게 된다. 한나라당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특위’ 고문 자격으로 강원도지사 보궐선거 지원에 나선 박근혜 전 대표가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 한나라 “분당으로 분당(分黨)될라”

손 대표의 결단으로 한나라당은 당혹해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공천=당선’이란 판단 아래 공천을 놓고 벌인 여권 내부의 자중지란 끝에 선거판세가 바뀌었다는 뒤늦은 한탄도 나왔다.

당장 당내에선 동반성장위원장직 사퇴 논란과 신정아 씨의 폭로 등으로 물 건너가는 듯했던 정운찬 전 국무총리 카드가 다시 살아날 조짐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동아일보와 통화에서 “지금으로서는 정운찬 카드를 다시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분당을 예비후보로 등록한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는 손 대표의 분당을 출마 선언 직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 전 총리도 좋고 대한민국 누구도 좋으니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가상대결 여론조사를 통해 누가 경쟁력이 있는지 조사해 달라”며 ‘여론조사 경선’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소위 실세, 당 지도부 일부는 조직적이고 끈질긴 정치적 음모를 중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정 전 총리에 대한 전략공천 움직임에 선제공격을 가한 것. 강 전 대표는 ‘공천과정에 문제점이 발생하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느냐’는 질문에 “정치인생을 걸고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당 관계자는 “분당 때문에 당이 분당될 지경”이라고 걱정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