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파동’ 진정 국면…靑 진화로 극적 반전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21일 17시 43분


코멘트

李대통령 `의중' 직.간접 전달…분당을 전략공천 주목
여권 내 권력투쟁 양상 비치기도

정운찬 전 총리가 자신이 제안한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한 정, 재계의 잇단 비판에 반발, '동반성장위원장직 사퇴 검토'라는 초강수를 두면서 불거진 여권 내 내홍이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은 한국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과제"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뜻은 정 위원장이 동반성장을 책임지고 이끌어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전 총리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단서를 달기는 했지만, "동반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겠다"면서 한발 물러섰다.

그는 이어 "동반성장은 국가대사로, 이것이 안되면 단기적으로는 국가가 불안해지고, 장기적으로는 지속성장이 안된다"면서 "국가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위원장을 맡았으나 장벽이 너무 많아서 고민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극적 반전은 청와대가 사태 진전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 전날부터 이틀간 정 전 총리에게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을 직, 간접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진화에 나섰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이 과정에서 박형준 사회특보가 정 전 총리의 오해를 푸는 '메신저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총리도 자신의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에 이어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의 비판이 잇따라 터져나오자 이 대통령의 뜻을 알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다는 후문이다.

실제로 청와대가 당초 정 전 총리의 사퇴 검토 언급에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가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급선회한 데는 이 대통령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이 대통령이 지난해 '세종시 수정'에 총대를 맸던 정 전 총리를 여전히 신임하고 있는 데다 4·27 재보선 경기 성남분당을 보궐선거의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그의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기 위한 포석도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이 대통령이 2009년 8월 정 전 총리를 지명할 당시 여권내 차기 주자로의 부상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던 만큼 그의 분당을 출마론은 내년 총선.대선을 앞두고 친이(친이명박) 주류의 당 체제개편 구상과 맞닿아있다는 분석이다.

여권 관계자는 "정 전 총리가 진의가 제대로 전달 안된 상태에서 너무 몰아붙이니까 서운했던 것 같다"면서 "이 대통령이 정 전 총리를 정부의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는 초과이익공유제에 강하게 반발했던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과 한나라당 지도부에 관련 발언을 자제하라는 `모종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핵심부는 이날 정 전 총리의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한 최 장관의 비판이 너무 앞서 나갔고, 이로 인해 재보선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이재오 특임장관도 트위터에서 정 전 총리의 초과이익공유제 취지를 옹호하면서 "무슨 교과서에 없느니, 자제해달라느니 그것도 알만한 사람들이 왜 그러는지 참 알수가 없다. 듣는 지혜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 전 총리의 초과이익공유제를 둘러싼 논란이 수습되는 형국이지만, 여권 내 권력투쟁 양상으로 비쳐졌다는 점에서 득보다는 실이 많았다는 지적이다.

정 전 총리가 이념적으로 민감한 문제를 청와대와 교감없이 꺼낸 것은 다소 미숙한 측면이 있지만, 공정사회 구현을 국정지표로 삼은 마당에 동반성장위를 관할하고 있는 장관이 3차례나 반발하는 모습은 지나쳤다는 게 중론이다.

게다가 분당을 보선 공천에서 정 전 총리를 적극 지지하고 있는 이재오 특임장관을 비롯한 여권 주류측과, 강재섭 전 대표의 선거사무소에 부인을 보낸 임태희 대통령실장 및 당내 친(親) 강재섭계 사이의 갈등성도 불거져나왔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정운찬 영입'을 둘러싸고 최고위원들간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홍준표 최고위원은 이날 정 전 총리의 사퇴 검토 발언에 대해 "정(정운찬)의 '응석'"이라며 "정 전 총리가 잘못 설정한 개념을 통해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오늘부터 `정운찬 영입론'을 중지토록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논란 속에서 향후 국정운영의 분수령이 될 4·27 재보선을 앞두고 자칫 공천 과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재보선 판세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여권 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