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원전 80km 이내 교민 대피 권고”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17일 15시 11분


코멘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7일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누출사고와 관련해 "미국과 영국이 자국민에게 발전소 반경 80km 바깥으로 대피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우리도 그것을 준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내.외신 정례브리핑에서 "향후 상황전개를 봐가면서 여러 가지 추가조치를 취할 방침"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또 "관련 기관이 일본과 최대한 정보교환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도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정부는 기본적으로 일본 정부의 발표와 노력을 믿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최근 6자회담에 전제조건없이 나오겠다는 입장을 표명한데 대해 "5자가 6자회담 재개의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하는 것과 맞지 않으며 미흡하다고 본다"며 "말로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내용이 반영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의 핵보유국 주장에 대해서는 "어느 나라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북한이 혼자 주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로 무게를 두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는 대북 식량지원과 관련해 "세계식량계획(WFP) 등의 북한 식량사정 조사결과가 나오면 어느 정도 참작될 것"이라며 "실제로 취약 계층에 식량이 전달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하는 게 중요하며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식량지원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논의에 대해 "안보리의 최우선 과제는 리비아 사태"라며 "안보리에서는 다소 우선 순위가 빠져있어 시일이 조금 더 걸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특히 지난 14¤15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G8(주요 8개국) 외무장관 회의가 북한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을 규탄하는 의장 요약을 채택한데 대해 "정부로서는 G8 외교장관 회의결과를 평가하고 북한 UEP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이뤄지도록 외교적 노력을 계속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또 이달 말 일본의 독도 영유권 기술이 담긴 중학교 교과서 검정결과가 발표될 예정인데 대해 "지금 우리가 일본을 돕기 위해 벌이는 진심어린 운동과는 별개라고 생각한다"며 "독도 영유권과 관련한 문제는 그것대로 거기에 맞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일본 교과서 검정결과가 통상 3월 말에서 4월 초에 나오며 올해에도 대체로 그런 정도의 일정으로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김 장관은 이밖에 '상하이 스캔들' 파문에 대해 "정부 합동조사단이 현지조사를 실시 중이며 곧 그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결과가 나오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앞으로 재외공관원을 포함한 전직원에 대한 특별교육과 복무실태 점검 등 시스템개선작업을 더욱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