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는 비주류 손 들어줬다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9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주 당위원장 선거… 당권 주자 희비… 부산 정세균계, 경남 손학규계 당선

10·3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열리고 있는 시도당 개편대회에서 주요 당권 주자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 부산-경남에선 주류, 텃밭인 광주에선 비주류 승리

12일 부산시당 개편대회에서 노무현 정부 때 대통령국내언론비서관을 지낸 최인호 사하갑지역위원장이 재선의 조경태 의원을 누르고 시당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최 전 비서관은 정세균 전 대표와 가까우며 조 의원은 ‘반(反)정세균’ 성향으로 정동영 상임고문과 가깝다. 원외인 최 전 비서관이 현역인 조 의원을 이긴 것은 부산에 정 전 대표와 가까운 지역위원장이 많고 조 의원에 대한 지역 내 비토 여론이 작용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역시 이날 실시된 경남도당위원장 선거에서는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백두현 고성-통영 지역위원장이 정 전 대표의 지원을 받은 친노(친노무현)계 송인배 양산지역위원장(전 대통령사회조정2비서관)을 눌렀다.

이에 앞서 11일 치러진 광주시당위원장 선거에서는 당내 비주류 결사체인 ‘민주희망쇄신연대’ 소속의 김재균 의원(초선)이 선출됐다. 김 의원이 승리를 거둔 상대는 정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서 정 전 대표가 지원한 친노-386그룹의 강기정 의원(재선)이었다.

당내에선 전대의 1차 관문으로 9일 실시된 ‘컷오프(예비경선)’에서 정 전 대표의 지지기반인 친노-386그룹 주자 3명이 모두 살아남음에 따라 견제심리가 발동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의 ‘텃밭’으로 호남을 상징하는 광주는 그동안 민주당의 전대나 대선후보 경선 때 판세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일각에선 정 전 대표의 당권 재도전에 제동이 걸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민주당 시도당개편대회는 대전-충남(13일), 제주-울산(14일), 대구-경북(15일), 서울(26일), 경기(27일)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 친노직계 백원우 사퇴, “원래 단일화 목표 아니었다”

친노직계로 분류되는 백원우 의원은 12일 부산시당개편대회에서 정견발표를 통해 “말하고 지키지 않는(다는) 비난에서 벗어나고 싶다”며 후보 사퇴 의사를 밝혔다. 백 의원을 포함한 친노-386그룹 후보 3인이 단일화를 10일까지 이루겠다고 약속했으나 지키지 못한 것을 말한 것이다.

그는 정견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원래 우리(친노-386그룹)들의 목표는 단일화가 아니라 지도부에 입성하는 것이었다”며 “저의 사퇴를 계기로 전대의 관심이 단일화 논쟁에서 친노-386의 지도부 진출로 모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최재성 의원과 이인영 전 의원이 완주해야 한다는 의미냐”고 묻자 “그렇다. 단일화 문제는 이것으로 정리돼야 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당내에서는 예비경선 이전 친노-386그룹의 단일화 의지 발표가 실은 본선 진출력을 극대화하려 한 전략이었음을 ‘고백’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최 의원과 이 전 의원은 이날 재개된 단일화 협상에서도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의원은 정 전 대표 직계이고, 이 전 의원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대표 주자 격이어서 이들의 단일화 논의는 물 건너갔다는 관측이 많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