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후보 3-4배수 압축…내주 발표될 듯

  • Array
  • 입력 2010년 9월 7일 18시 19분


코멘트

李대통령에 인사안 제출돼…김황식-조무제-전재희 등 거론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인한 후임 인선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청와대 인사 라인은 최근 3¤4배수로 압축된 총리 후보자 인선안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제출했으며 이들에 대한 정밀검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3~4배수 인사안에는 김황식 감사원장이 포함됐으며 조무제 전 대법관, 전재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들어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과 일부 언론에서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의 경우 인사안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이 최종 결심을 하고, 자기검증서 및 현장탐문 등 정밀검증 작업이 완료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리는 만큼 총리 후보자 지명은 이르면 12일, 늦어도 내주 후반까지는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결단이 빨라질 경우 8일에도 인선이 단행될 가능성도 완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 고위 관계자는 "총리가 오래 비워둘 수 없는 자리이고 일부 장관도 임명해야 하기때문에 총리 인선을 추석 전에 빨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인선작업의 속도가 빨라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 역시 이날 이 대통령과 월례 조찬회동을 하면서 "공직사회 공전이 장기화하지 않기 위해 후임 총리 후보자를 가급적 추석 전 임명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후임 국무총리 인선의 최우선 기준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핵심기조인 '공정한사회'에 걸맞은 도덕성을 갖춘 인물인지 여부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총리 후보자의 낙마 사태가 재발할 경우 이 대통령이 천명한 '공정한 사회'의 가치가 퇴색할 뿐 아니라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에도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인식에서다.

청와대는 이러한 도덕적 자질을 갖춘 인물들 가운데 국정수행 능력을 겸비하고 정치권에서도 거부감이 없는 인물을 총리 후보로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감사원장은 호남 출신인데다 행정 경험이 풍부하고 국민통합의 상징성이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전 전 장관은 행시 출신 공무원, 시장, 국회의원, 장관 등 공직을 두루 거쳤고 `여성 카드'라는 게 장점이다.

조무제 전 대법관은 1998년 대법관 임명 당시 7200만원의 재산을 신고해 화제가 됐고, 퇴임후 전관예우를 받는 것을 포기하고 모교인 동아대 석좌교수로 부임해 '딸깍발이 판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한편 8.8 개각 인사청문회에서 대여 총공세를 지휘한 민주당 박지원 비대위 대표는 이날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 같은 전남 출신인 김 감사원장이 출석하자 총리 제의를 받았는지 여부를 집중 질의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표는 김 감사원장에게 "총리 제의받으면 할 것이냐", "총리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냐"고 반복해서 물었고, 김 감사원장이 "아니다"고 답하자 "그렇게 똑 부러지게 얘기하지 말라"며 여지를 둘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인터넷 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