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자족기능 갖춰야” 정운찬 ‘원안 수정’ 고수

  • 입력 2009년 9월 22일 02시 52분


코멘트
鄭 총리후보 “세종시 비효율”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청문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세종시 문제에 대해 “어떤 도시를 만들면 그 도시는 자족 기능을 갖춰야 한다. 국가 전체로 봐서 행정적 비효율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평소 소신을 굽히지 않아 야당 의원들과 공방을 벌였다. 원대연 기자
鄭 총리후보 “세종시 비효율”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청문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세종시 문제에 대해 “어떤 도시를 만들면 그 도시는 자족 기능을 갖춰야 한다. 국가 전체로 봐서 행정적 비효율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평소 소신을 굽히지 않아 야당 의원들과 공방을 벌였다. 원대연 기자
총리후보 청문회 첫날… “그러나 백지화는 없다”
“靑과 사전논의 없어… 李대통령에 할말은 할것”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는 21일 세종시를 행정복합도시로 추진하는 방향에 대해 “국가 전체로 봐서 행정적 비효율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세종시 백지화는 없다. 총리에 임명되더라도 (세종시가 백지화되면) 총리직을 그만두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부 부처가 베를린과 본으로 나눠진 독일을 예로 들면서 “어떤 도시를 만들면 그 도시는 자족 기능을 가진 도시가 돼야 한다. 자족적인 도시가 못 된다고 한다면 (세종시 전체 건설 예산) 22조5000억 원을 쓴 데 대한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게 나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이 ‘(세종시가 비효율적이라는데) 효율은 뭘 얘기하느냐’고 묻자 “경제적 효율도 있고 행정적 효율도 있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는 이어 “(세종시를) 자족 기능을 가진 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충청에 대해 불리하게 일을 안 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총리 지명 직후인 3일 세종시 원안의 수정 방침을 시사한 것에 대해 “마치 내 논평을 사전에 (청와대와) 모의한 것처럼 얘기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

정 후보자의 이 같은 발언으로 여야 간 갈등은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개인 소신과 총리로 취임한 뒤 실천될 수 있는가는 별개 문제로 세종시가 문제 있다고 지적하는 것은 총리 개인의 소신”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정부 부처 이전 고시를 즉각 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으면 세종시를 축소시키고 변질시키려는 음모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선진당은 “정 후보자는 국민 앞에 사과하고 즉각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정 후보자는 또 민주당 강운태 의원이 ‘세계 최대 모자회사인 Y기업의 P 씨에게 용돈을 받았느냐’고 묻자 “해외에 나갈 때 ‘너무 궁핍하게 살지 말라’며 소액을 줬다. 두 차례에 걸쳐 1000만 원 정도 된다”고 시인했다. ‘서울대 총장 선거 때 D그룹의 도움을 받았느냐’는 질의에 대해선 “전혀 그렇지 않다”고 부인했다.

정 후보자는 1968년 징병 검사를 연기한 뒤 미국에 체류하던 1977년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병역 면제를 받은 데 대해 “숙부의 양자로 입적한 사실과 무관하게 ‘부선망 독자(아버지를 일찍 여읜 외아들)’에 따른 병역 면제 혜택을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감세 정책에 대해 정 후보자는 “감세를 하면 아무래도 빈부 격차가 커질 수 있다” “아직 (총리에 지명된 지) 얼마 안 돼 감세에 비판적인 생각이 있다” 등 정부의 정책과는 다소 다른 목소리를 냈다. 그는 또 “조금 보수적인 분들은 저를 진보라고, 진보적인 분들은 저를 보수라고 한다”며 “저는 바뀌지 않았는데 세상이 바뀌어 비난받는 일이 많지만 저는 어떤 일이 있어도 중도”라고 강조했다.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선 “총리로 임명되면 대통령에게도 할 말은 할 것이며, 국민 여러분에게도 요구할 것은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22일에도 정 후보자의 청문회를 계속 열어 추가 검증을 한 뒤 이르면 28일 본회의를 개최해 임명 동의 투표를 한다. 정 후보자는 임명 동의 절차를 통과해야 국무총리로 임명될 수 있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