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세종시 원안 수정해 추진해야”

  • 입력 2009년 9월 4일 02시 56분


코멘트
술렁이는 관가 정운찬 국무총리 내정자를 포함한 정부부처 개각이 발표된 3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국무총리실 직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개각에 대해 얘기를 나누거나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원대연 기자
술렁이는 관가 정운찬 국무총리 내정자를 포함한 정부부처 개각이 발표된 3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국무총리실 직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개각에 대해 얘기를 나누거나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원대연 기자
■ 재검토 발언에 충청권 발칵
선진당-시민단체 “총리자격 없다” 큰 반발
정치권 “李대통령과 사전조율한 발언일 것”

정운찬 국무총리 내정자가 3일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원안 추진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히자 정치권은 물론 해당 충청권 주민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정 총리 내정자의 이 발언은 개인 의견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과 사전 조율됐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정 내정자는 총리 내정 사실이 알려진 직후인 이날 오후 서울대 사회과학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행정복합도시는 경제학자인 제 눈으로 보기에 아주 효율적인 플랜(계획)은 아니다”며 “원점으로 돌리기는 어렵지만 원안대로 다 한다는 것도 쉽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내정자가 “이미 계획을 발표했고 사업도 많이 시작했기 때문에 복합도시를 세우되 충청도 분들이 섭섭하지 않을 정도로 계획을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으나 사실상 세종시의 원안 추진이 어렵다는 방침을 내비친 것이다.

한나라당 내에선 세종시 원안 추진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노무현 정부 시절 무리하게 추진된 세종시 사업에 대한 현실적 검토가 필요한 데다가 세종시에 편입될 예정인 충북 지역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반발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야당은 발끈했다. 정운찬 총리 카드를 흠집 내기 위한 반격의 발판이 됐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정 총리 내정자에 대한 기대감이 일시에 무너졌다”며 “특히 충청권 총리를 기대했던 지역민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충청권을 기반으로 한 자유선진당의 공세는 더욱 원색적이었다.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 총리 내정자가 세종시를 축소 변질시키려는 이명박 정부의 구원투수가 아니고서는 그처럼 무책임한 발언을 할 수 없다”며 “정 총리 내정자가 제1성으로 ‘세종시 수정 추진’을 강조한 것은 그 자체로서 총리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상민 정책위의장은 “이 대통령은 당장 정운찬 씨에 대한 후보 내정을 취소하고 정 씨는 스스로 총리 자격에 중대 결함이 있음을 인정하고 즉각 후보를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대전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주민들도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정 내정자가 행정도시를 수정해서 처리하겠다고 밝힌 것은 그동안 행정도시 포기 음모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우려와 불신을 나타내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단체 금홍섭 사무처장은 “정 총리 내정자가 스스로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지 않는다면 취임 반대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정상 추진 연기군 주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그동안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세종시와 관련해 부정적인 발언을 할 때도 대통령이나 총리, 장관 등이 원안 추진을 훼손하는 발언은 하지 않았는데 이제 갓 총리로 내정된 사람이 어떻게 이런 말을 할 수 있느냐”고정 내정자를 비판했다.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연기=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