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쇄신특위, ‘지도부사퇴’ 끝장토론

  • 입력 2009년 6월 2일 14시 32분


한나라당 쇄신특위가 2일 박희태 대표 등 지도부 사퇴와 조기 전당대회 개최 여부 등 특단의 당 쇄신안을 마련하기 위한 이른바 '끝장 토론'에 돌입했다.

쇄신특위는 전날 회의에서 4·29 재보선 완패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의 민심 등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당 지도부 사퇴를 비롯한 당-정-청 전면쇄신이 필요하다는데 원칙적 공감대를 확인했다.

이어 쇄신특위는 이날 회의에서 조기전대 개최 여부와 당-정-청 인적쇄신,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한 검찰수사 방식 개선 등 전방위적인 쇄신안을 마련해 당내 공론에 부치기로 했다.

쇄신특위 원희룡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시간제한 없이 논의해서 결론을 내릴 것은 내리고,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선 논점을 명확히 해서 가닥을 잡아나가도록 하겠다"며 "어제 쇄신위에서 저의 예상을 뛰어넘는 쇄신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원 위원장은 "사즉생의 각오로 철저한 쇄신만이 국민신뢰 회복, 이명박 정부의 힘있는 국정운영, 국민통합의 밑거름이 된다"며 '철저한 쇄신'을 강조했다.

이날 쇄신특위 논의의 초점은 지도부 사퇴와 조기 전대 개최론에 맞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민심의 이상이 확인되고 있다는 판단 아래 당의 면모를 일신하기 위해 박 대표 사퇴가 필요하다는 원칙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데다 최고위원을 포함한 지도부 동반사퇴 의견까지 제기되고 있어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특위 소속 친이계 한 의원은 "관리형 대표체제의 한계가 드러난 만큼 당-정-청 관계를 새롭게 정립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현재로선 조기전대를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지만 어떻게 전대를 치르느냐도 이날 회의에서 결론내야 할 사안이다.

당헌-당규에 따라 박 대표 사퇴 이후 차점자가 대표직을 승계하는 대표 대행 체제로 갈지, 조기전대까지 새로운 관리형 지도부를 구성할지 명확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조기전대 시기를 놓고서도 7~8월, 내년 1~2월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이와 함께 청와대와 정부의 인적쇄신 범위를 놓고서도 난상토론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원칙론적 언급으로 그칠 수도 있고, 논의결과에 따라 내각 총사퇴나 법무장관, 검찰총장을 포함한 특정 인사의 교체를 요구하는 방안이 나올 수도 있다.

한 쇄신특위 위원은 "청와대와 정부의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수준으로 갈지, 특정인 교체를 적시할지는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쇄신특위는 이날 시간제약을 두지 않는 '끝장 토'의 형식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이 때문에 15명 특위위원 대부분은 일정을 취소한 채 점심도 도시락으로 대신하는 등 쇄신안 마련을 위한 의지를 보였다.

인터넷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