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농업정책 공약

  • 입력 2007년 11월 7일 03시 10분


코멘트
이명박“농업식품부 만들어 마케팅 등 지원”

정동영“냉장유통망 갖춰 해외에 제값 수출”

■ 대선주자 농업정책 공약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한나라당 이명박, 민주노동당 권영길, 민주당 이인제, 국민중심당 심대평,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 등 각 정당 대선 후보 6명이 6일 농업정책을 놓고 공약 대결을 펼쳤다.

이들은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열린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한농련) 주최 대선주자 초청토론회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등 농촌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대책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대선 후보들이 농정 관련 공약을 발표한 뒤 각 정당 정책위의장들이 패널 토론을 벌이는 방식으로 이뤄져 후보 간 토론은 없었다.

▽이명박 정동영 “한미 FTA 피할 수 없다”=이명박 후보와 정 후보는 한미 FTA에 대해 “피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농업인 스스로의 변화를 주문하는 등 ‘소신 연설’로 눈길을 끌었다.

이명박 후보는 “여러분은 한미 FTA를 안 하면 좋겠다고 할지 모르지만 여러분이 한미 FTA를 극복할 당사자들”이라며 “지금 농업 경영 방식으로 쉽게 갈 수 있나. 못 간다”고 주장했다.

그는 “농림부를 농업식품부로 이름을 바꿔야 농촌의 개념이 바뀐다고 본다. 농업식품부를 만들면 고부가가치를 만드는 건 여러분이 해야 한다”며 마케팅 관련 식품기술, 자금 융자를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농촌에서 공부하더라도 도시에서 공부하는 것만큼 가르치도록 하겠다”며 농촌에 기술형 공립학교 150곳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농민들의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미 FTA에 심정적으로 동의하기 어렵다”면서도 “그러나 솔직히 피할 수 없는 파고라면 방어만 하려 하지 말고 정면으로 돌파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후보는 “국회 비준동의에 앞서 정동영과 대통합민주신당은 피해 보전 대책과 농촌 소득 안정대책을 확실하게 따지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농련 회원 여러분과 농가가 수출 농산품을 다양화하고, 고가로 만들어 달라”며 “대통령이 되면 냉장 유통망을 통해 해외에 제값 받고, 높은 값을 받고 팔게 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위해 △농산물 유통공사와 농협을 개혁하고 △농산물 유통판매조직을 선진국형으로 바꾸며 △농업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동영상 촬영 :동아일보 사진부 이종승기자

▽문국현 ‘고향세’ 도입, 권영길은 한미 FTA 반대=문 후보는 “주민세의 10%를 고향이나 자신이 원하는 농·산·어촌으로 돌리는 ‘고향세’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남북 간 농업 협력을 위한 ‘남북농업협력기구’ 설치 △농·산·어촌에 10년 내 새로운 일자리 100만 개 창출 △소득안정특별법 제정으로 농가 단위의 소득보전직불제 도입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권 후보는 “한미 FTA가 발효되면 농업은 숨통이 끊어진다”며 “대선 후보는 여럿 있지만 권영길을 제외하면 전부 다 한미 FTA를 찬성한다”고 강조했다. 권 후보는 농민에게 국가가 월급을 주는 ‘공익농민제’를 제안하고 장기적으로 100만 명의 공익 농민을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인제 후보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농업을 강화하고 농민을 보호하는 정책을 확정짓고 나서 한미 FTA를 비준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한미 FTA로 이익을 보는 사람들로부터 재원을 확보해 피해 보는 사람에게 지급하는 ‘농가소득안정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동영상 촬영 :동아일보 사진부 이종승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