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국회서 언론정책 문제 삼겠다”

  • 입력 2007년 8월 23일 03시 02분


코멘트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왼쪽에서 두 번째) 등 한나라당 의원들이 22일 정부의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에 따라 진행 중인 경찰청 브리핑룸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원대연 기자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왼쪽에서 두 번째) 등 한나라당 의원들이 22일 정부의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에 따라 진행 중인 경찰청 브리핑룸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원대연 기자
이른바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과 관련한 기자들의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한나라당 의원들이 22일 ‘취재 제한 현장’인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통상부와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을 차례로 방문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23일 서울지방경찰청과 일선 경찰서를 방문한 뒤 24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장조사 결과를 정식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 언론정책에 대못질 하고 싶다”=한나라당 정책위원회의장인 이주영 의원과 문화관광위원회 간사인 최구식 의원을 비롯해 김충환, 김희정, 박찬숙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 9명은 이날 오전 외교부를 방문해 출입기자들로부터 상황 설명을 들은 뒤 1층에 새로 마련된 기사송고실, 브리핑룸 등을 둘러봤다.

외교부 기자들은 “대부분 기자들이 1층 기사송고실로의 이전을 거부하고 있으며 현재 추진되고 있는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이 기자들의 취재활동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을 통해 언론 탄압에 가까운 조치를 취하고 있는 데 대한 반발이 전 부처 출입기자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현장조사 활동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해 정기국회와 문화관광위원회에서 다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어 경찰청을 방문해 정부와 경찰의 취재 제한조치를 맹렬히 성토했다. 정병국 의원은 서울지방경찰청 기사송고실을 없앤다는 방침에 대해 “24시간 일어나는 서울시내 사건사고 정보가 모이는 곳에 기자들의 상주를 막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심재철 의원은 경찰청 별관 브리핑룸 공사 현장에서 “망치를 달라. 정부의 언론정책을 대못질하고 싶다”고 말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공방=행자위는 22일 2006년도 예산 결산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고 이택순 경찰청장을 상대로 최근 경찰의 기자실 폐쇄 조치의 배경 등을 따졌다. 유기준 의원은 “이번 조치로 경찰이 기자들의 출입을 제한하겠다면 기자들의 현장 접근성은 떨어지고, 제대로 경찰을 감시할 수가 없다”며 “이번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은 취재지원 축소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청장은 “취재 편의상 기자들이 경찰서에서 24시간 대기하거나 공공관서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번 조치는 모든 언론에 균등한 취재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순형의 쓴소리=민주당 대선 주자인 조순형 의원은 22일 정부의 이른바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에 대해 “5공으로 회귀하는 언론탄압이자,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임기말 정부가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태원 기자 triplets@donga.com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