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출생-병역의혹, 박근혜 최태민 관련의혹 근거없다”

  • 입력 2007년 8월 13일 20시 51분


코멘트
검찰은 13일 한나라당 대선주자 관련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출생 및 병역 의혹과 박근혜 전 대표의 고 최태민 목사 관련 의혹에 대해선 "근거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검찰은 그러나 최태민 보고서 등 정부기관의 자료유출 의혹 및 배후 규명은 경선 이후에도 계속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시장, 출생 병역 위증교사 의혹 털어=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오세인)가 이 후보의 출생 및 병역 의혹을 제기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로 지만원(65) 시스템미래당 대표를 10일 구속 기소하면서 이 후보 관련 의혹들이 거짓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이 전 시장과 이 전 시장의 친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이 이복형제라는 지 씨의 주장을 검증하기 위해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과학수사기법을 동원했다. 이 전 시장의 구강세포를 떼 내 유전자(DNA) 검사를 거쳤고 이 전 시장의 어머니가 일본인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해부학자에게 자문하기도 했다.

공안1부(부장 오세인)는 또 이 전 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 출신인 김유찬(46) 씨를 공직선거법 위반과 명예훼손, 무고 혐의로 10일 구속 수감했다. 김 씨는 2월 기자회견을 열고 "1996년 이 전 시장의 선거법 위반 재판과 관련해 위증을 해 주는 대가로 1억2050만 원을 받았다"는 등의 허위 사실을 퍼뜨린 혐의다.

서울중앙지검 신종대 2차장은 김 씨에 대해 19일 한나라당 경선 전까지 수사를 계속해서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전 대표, 고 최태민 목사 관련 의혹 씻어=공안1부는 6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박 전 대표와 고 최태민 목사를 비난한 한나라당 당원 김해호(58) 씨를 3일 공직선거법위반 혐의(사전선거운동 및 허위사실공표, 후보자비방)로 구속 기소했다. 이로써 박 전 대표가 이사장으로 있던 영남대 강당 공사 수주를 대가로 경남기업 신기수 전 회장이 박 전 대표에게 서울 성북동 자택을 무상으로 제공했다는 의혹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또 이 전 시장 캠프의 정책홍보단장을 지낸 임현규(43) 씨를 김해호 씨의 기자회견을 도운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로 5일 구속 수감했다. 그러나 임 씨와 함께 김해호 씨의 기자회견을 도운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전 시장의 핵심 측근인 모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 김 모 씨를 아직 체포하지 못했다. 김 씨 수사는 한나라당 경선 이후에도 계속된다.

검찰은 육영재단과 관련한 고 최태민 목사의 재산형성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어려움은 있으나 가능한 한 경선 전에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혀 어느 정도 실체규명이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5월까지 박 전 대표의 2002년 방북과 관련한 허위 기사 등을 게시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C 인터넷뉴스 편집국장 김원섭 씨는 지난달 26일 불구속 기소됐다.

▽남은 의혹 경선 일정 고려 않고 계속 확인?=검찰은 그러나 이른바 '최태민 보고서' 등의 유출 유포사건에 대해 문건 작성 및 유출경위를 명확하게 밝히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문건의 공개 경로와 방식이 다양하고 복잡하며 참고인들이 비협조로 현재 문건작성 및 유출경위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아서 경선 전까지 수사를 완료하기 곤란하다"는 우회적인 표현을 썼지만 사실상 이 쯤에서 수사가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대운하보고서 사건에 대해서도 "사건관계인이 많고 연구 착수배경 등에 대해서 좀더 다각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며 경선 전까지 수사를 마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외에 검찰은 한나라당 경선 과열과 함께 쏟아진 국회의원들 사이의 고소고발 공방과 관련해서도 "사실의 적시여부, 거짓이었는지를 알고 있었는지 여부 등에 관해 보완수사 및 신중한 법리검토가 필요해 경선 이후에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지성기자 vers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