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과기록 10여차례 열람 흔적

  • 입력 2007년 7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 대선주자 의혹 수사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가 명예훼손 고소를 취소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검찰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씨 측은 11일 부동산 매매와 관련한 금융 거래 명세를 검찰에 자진 제출하겠다는 뜻을 밝히는 등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태도를 보여 수사가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한나라당 지도부가 이 전 시장과 김 씨 측에 ‘고소 취소’를 강력히 요구한 데 대해 그동안 검찰은 “고소가 취소되면 그때 가서 검토를 하겠지만 명예훼손 외에 다른 혐의로 수사할 수 있다”고 밝혀 왔다.

하지만 내심 고민이 깊었다. 고소가 취소된 뒤에도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겠다는 이유로 이 전 시장과 관련된 의혹을 계속 수사하게 되면 검찰로서는 이 전 시장 측만 집중적으로 파헤치는 것으로 비쳐 수사의 공정성을 의심받을 수 있었다. 이날 오전 고소 취소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올 때 검찰 고위 간부는 “수사를 계속하더라도 동력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그렇다고 특별수사팀까지 구성해 ‘실체 규명’ 의지를 거듭 강조한 검찰이 수사를 중단할 수도 없는 난감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김 씨 측이 고소를 취소하지 않음에 따라 검찰로서는 그러한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검찰의 수사 방향은 김 씨가 1995년 포항제철에 판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국가기관이 이 전 시장 관련 정보를 조직적으로 외부에 유출했는지에 우선 맞춰지고 있다.

국가기관 정보의 유출 의혹 부분에서는 이 전 시장의 전과기록이 10여 차례 열람된 흔적을 확인하는 등 빠르게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행정자치부와 건설교통부, 국세청, 경찰청 등 4개 기관의 전산망 로그인 기록 분석 작업은 이번 주 안에 끝날 예정이며 곧바로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하면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일부 자료 제출을 거부한 행자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다른 정부 부처에서도 이 전 시장 관련 정보가 빠져나갔는지 파악하고 있다.

도곡동 땅의 경우 김 씨 측은 1998년 9월∼1999년 2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김만제 전 포항제철 회장의 횡령 혐의를 수사할 당시 도곡동 땅에 대해 조사했으며 김 씨의 땅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씨 측은 이 땅이 이 전 시장과 무관하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 포철 측으로부터 받은 땅 매각대금의 사용처와 관련한 예금계좌를 당시 수사팀에 제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당시 검사로 수사에 관여했던 이모 변호사는 “포철이 도곡동 땅을 매입한 과정 등을 조사하려 했지만 포철 측 매입 담당자가 이미 사망해 조사가 진전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했다”며 “땅의 실제 소유주가 누구인지와 땅 매입 자금의 출처 등은 파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포철이 이 땅을 시가와 크게 차이가 나는 가격에 사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이명박 전 서울시장 관련 고소고발 사건일지

△3일 한나라당, 열린우리당 의원 5명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공무상 비밀 누설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수사 의뢰

△4일 이 전 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 경향신문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측 유승민 이혜훈 의원, 서청원 전 의원 서울중앙지검에 고소

△6일 대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사건을 배당하고 특별수사팀 구성

△8일 검찰, 다스 김성우 사장 및 김재정 씨의 대리인 김용철 변호사 조사

△9일 검찰, 행정자치부 건설교통부 국세청 경찰청 등 4개 기관에서 전산망 로그파일 자료 제출 받음

△11일 이 전 시장 캠프에서 김재정 씨에게 고소 취소 권유, 김 씨는 고소 취소 거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