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측, 김재정씨에 고소취소 권유 결정

  • 입력 2007년 7월 11일 16시 16분


코멘트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측은 11일 숙고 끝에 이 전 시장 처남인 김재정 씨에 대한 고소 고발 취소 권유 결정을 내렸다.

전날 늦게까지 고소 취소 여부를 둘러싼 격론을 벌였던 캠프는 이날도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이른 아침부터 선대본부장 회의와 선대위원장단 회의 및 고문단 간담회를 잇달아 열어 방향을 숙의했다.

특히 박희태 선대위원장 주재로 열린 선대위원장단 회의는 시종일관 무거운 분위기로 진행됐으며, 고소를 취소하면 오히려 결백을 입증하지 못한다는 강경파와 당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는 온건파의 입장이 강하게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열린 본부장단 회의에서는 '권유 반대'를 사실상 공식 입장으로 전하고, 이를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위원장단 회의에 전달하기도 했다.

박 위원장은 회의 직후 엄숙한 표정으로 기자실을 찾아 "고소를 취소하라는 것이 한나라당의 당명이고, 선대위도 당내 기구기 때문에 당명을 받들어야 한다고 결정했다"며 "고소 취소 권유를 반대하는 캠프내 의견이 상당히 강함에도 불구하고 그 길로 가는 것이 정도라고 결론냈다"고 밝혔다.

그는 "검증위에서 모든 검증 절차를 진행하도록 한 아름다운 약속이 어떤 일이 있어도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라며 "이번 명예훼손 사건도 결국은 조기종결되지 않을 것이고, (경선일인) 8월19일까지 김대업식 수사가 진행될 게 뻔하다. 그래서 우리는 고소 당사자에게 취소를 권고하고, 수사대상이 됐던 모든 자료를 즉시 검증위에 제출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또 "우리가 직접 조사한 바를 국민 앞에 내세우고 '우리는 결백하다. 땅한평 숨겨놓은 것 없고, 대금 한푼도 받은것 없다'고 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면 검증위는 어떻게 되느냐"며 "검증위가 밝힐 때까지 관련 주장을 자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캠프 차원에서 부동산 등 관련 의혹을 직접 해명할 것이란 이야기도 있었다.

"우리가 직접 알아도 보고 조사도 했지만, 그것을 우리가 발표하는 게 당사자로서 적격한 것인가 논의가 있었다. 그리고 오늘 아침 검증위에서 '모든 고소 고발 사건을 취소하고, 후보 검증에 관한 모든 사항을 검증위에 맡겨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공문도 왔다. 우리가 다른 주장을 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도곡동 땅 자금 흐름 등 의혹 문제는…?

"도곡동 땅 263억 원 돈의 흐름은 다 밝혀놨다. 우리가 고소인측 협조와, 99년 당시 검찰청 수사기록 등을 통해 그 돈의 흐름을 전부 다 파악하고 있다. 나도 속시원히 발표했으면 좋겠다. 그런데 우리가 검증위를 떠나 발표하면, 검증위의 존재가 필요하겠냐. 거듭되는 경고 때문에 못한다. 검증위에서 조만간 이것을 밝힐 것이다. 99년 대검 중수부 2과에서 철저히 수사해 혐의 없다고 나왔다. 당시 정권잡은 세력들이 우리 대선자금을 철저히 수사했고, 이 전 시장을 겨냥해 표적수사 하다시피 했다. 그때 263억 원 중 단돈 한푼도 이 전 시장과 연결된 게 없었다. 땅 판 지 5년 뒤 일이다. 만일 그 땅이 이명박 땅이라면 5년간 그 돈이 한푼도 이명박에게 안 갈 수가 겠나? 그리고 다시 2007년까지 어떻게 됐는지 한 번 더 알아보자고 해서, 자체조사해 봤다. 돈 대부분이 아직도 두 사람 계좌에 들어있는 것도 있고, 일부는 주식형태로 있는 것도 있고, 일부는 조금 (오래) 됐지만 다스에 재투자한 것도 있고, 보험회사 예금으로 들어가 있는 것도 있다. 대부분 자산이 큰 변동없이 그대로 있다. 단지 이상은 씨하고 김재정 씨하곤 개별적으로 돈이 운영되기 때문에 형태는 다 다르다. 이 전 시장 쪽으로는 조그마한 돈 한푼도 온 게 없다."

-고소를 취소하더라도 검찰에선 계속 수사할 수 있다는 입장인데…?

"검찰이 수사를 하고, 안하고는 근본적으로 검찰의 판단에 따를 문제다. 다만 오늘 아침 법무장관의 인터뷰를 보니, '명예훼손사건의 고소가 취소되면 검찰이 수사할 수 없다. 중단토록 하겠다'고 돼 있다. 최고 지휘자인 법무장관의 엄명을 유념한다."

-이 후보와 이야기됐나?

"오늘 후보는 새벽에 광주 전남을 방문했다. 위원장단 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한다고 이야기는 했지만, 결론이 어떻게 된다는 이야기는 아직 보고를 못했다."

-고소인이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은…?

"우리는 어디까지나 제3자의 입장에서 권유를 하는 것이고, 아무런 강제력도 없다. 고소인이 받느냐, 안받느냐는 독자적 판단에 의해 결정할 것이다."

-앞으로 또 다른 의혹이 제기될 때 고소 고발 방침은…?

"경선 관련된 것은 처음부터 집안 내부 경쟁이고, 집안 내부에서 일어난 일은 법으로 안가져 간다는 게 기본방침이다. 법은 가정문턱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 나 자산의 철저한 소신이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