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박근혜 캠프 ‘대운하 보고서 유출’ 연일 공방

  • 입력 2007년 6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李캠프 “靑서 경찰조사 방향 제시… 檢서 수사를”

朴캠프 “보고서 유포와 무관 밝혀져… 사과하라”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측은 25일에도 ‘대운하 재검토 보고서’ 변조 및 유출 배후설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이 전 시장 캠프는 정부와 박 전 대표 측을 동시에 압박했다. 이 전 시장 캠프 좌장격인 이재오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경기지방경찰청에 사건을 넘겨 놓고 사건의 전개 방향과 수사 범위까지 제시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경찰조사 결과를 누가 믿겠나. 당장 수사 주체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광근 캠프 대변인은 △4가지 버전 보고서 작성 경위 △경기경찰청 수사 지휘 배경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압수수색 이유 △보고서 유출 과정의 특정 캠프 관련성 여부 등의 의혹이 규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형준 캠프 대변인은 “박 전 대표 측은 대운하 재검토 보고서에 관한 내용을 외곽조직 자문인사에게서 들었다고 했는데 자문인사가 누군지 밝혀야 한다”며 경찰이 보고서 유출자로 지목한 결혼정보회사 대표 김모 씨와 박 전 대표 캠프와의 연관 가능성을 제기했다.

배후설을 제기했던 이 전 시장 측 정두언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유 의원의 ‘유’자도 언급 안 했는데 유승민 의원은 ‘정 의원이 나를 지목했다’며 허위 내용을 언급했는데 이는 명예훼손이며 당을 분열시키는 해당 행위”라며 당에 징계요구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 측 유승민 의원은 “이명박 후보와 이명박 캠프는 입만 열면 거짓말이냐. 거짓말이 드러났는데도 아직도 생떼를 쓰고 억지를 부리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이런 분들이 국정을 맡아도 나라가 괜찮을지 걱정”이라며 “정 의원이 사과하지 않는다면 당에 엄중한 징계를 재차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이혜훈 캠프 대변인은 “수사에서 박 전 대표 캠프는 보고서 유포와 관련 없는 것이 드러났는데도 (정 의원은) 사과 한마디 없이 논점을 돌려 ‘누가 누구와 가까우니 배후’라는 식의 소가 웃을 소리만 하고 있다”며 “의원직을 걸고 근거를 대면서 실명으로 당당하게 말하라”고 압박했다. 그는 “이 전 시장이 측근들을 엄단하지 않는다면 ‘비열한 비방을 일삼는 모리배의 좌장’이라는 평가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한 인터넷매체의 보도를 인용하며 “이 전 시장의 후원 조직인 ‘희망세상21 산악회’가 대규모 불법 행위를 저지른 증거가 있다는데 사조직 구성의 처벌 사례에 비춰보면 (이 전 시장이) 후보 자격 유지에 심대한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양측은 대운하에 따른 식수 문제에 대한 논쟁을 다시 벌였다.

박 전 대표 캠프 김재원 대변인은 “이 전 시장 측이 식수로 강변 여과수를 계속 거론하는데 수돗물 값을 10배 올려야 될지도 모르는 문제”라며 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이에 이 전 시장 캠프 박승환 한반도운하추진본부장은 “정수처리 과정에서 생산단가가 크게 떨어져 수돗물 값은 전혀 오르지 않는다”며 “터무니없는 거짓말로 국민을 현혹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