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 “명단 신문보고 알아…당 철저히 무시당해”

  • 입력 2006년 8월 10일 03시 03분


코멘트
경제5단체장 만나고…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왼쪽)과 강신호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오른쪽)이 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빌딩에서 열린 경제5단체장과 열린우리당 지도부 간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신원건 기자
경제5단체장 만나고…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왼쪽)과 강신호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오른쪽)이 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빌딩에서 열린 경제5단체장과 열린우리당 지도부 간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신원건 기자
전북 상공인 찾아가고…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가 9일 전주상공회의소에서 전북 지역 중소상공인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송기태 소장과 악수하고 있다. 전주=김경제  기자
전북 상공인 찾아가고…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가 9일 전주상공회의소에서 전북 지역 중소상공인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송기태 소장과 악수하고 있다. 전주=김경제 기자
광복절 특별 사면 복권 대상자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청와대와 열린우리당 간에 미묘한 긴장 기류가 조성되고 있다.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이 ‘경제 살리기, 친기업 정책’의 하나로 공개 추진한 ‘재벌 총수 등 기업인 사면’이 이번에는 배제될 것이란 전문(傳聞)이 열린우리당을 자극했다.

당 관계자들은 “당은 언론에 사면 대상 명단이 나고서야 그 내용을 알았다. 게다가 당이 강조해 온 경제인 사면은 배제한다니, 절차도 그렇고 내용도 그렇고 청와대가 당을 무시해도 이렇게 무시할 수 있느냐”며 흥분했다.

여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번 정치인 사면의 기준과 대상은 청와대가 정해 법무부에 전달했다”며 “열린우리당은 논의 과정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사면 논의 절차를 보면 열린우리당 쪽이 흥분하게도 됐다는 설명이다.

김 의장은 9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경제인 사면을 청와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그 건의가 거부되는 현실에 대한 서운함의 다른 표현인 셈이다.

김 의장의 한 측근은 “사면권은 대통령의 권한이라 당으로서는 사면에 대한 입장과 요구사항을 강조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 하지만 청와대도 당의 요청을 고려할 수는 있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열린우리당은 이번 ‘경제인 사면 제외’가 5·31지방선거와 7·26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반성에서 출발한 당의 ‘친경제 노선’에 대한 제동이라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정체성’에만 집착해 실용적 사고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이대로 가면 대통령만 고립될 것”이라는 반발 기류도 감지된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법무부 장관 기용설’로 고조됐다 간신히 미봉된 당-청 갈등이 이번 사면 복권 문제로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사면 문제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이 6일 열린우리당 지도부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김 의장이 재계 총수 등 기업인 사면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사실을 지적하며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데 상의도 없이 말할 수 있느냐”고 공박했다는 점에서 열린우리당의 불만을 수용할 여지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은 안희정 씨 등 대통령 측근의 사면 복권에 대해서는 “당은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정치인 사면은 건의한 적이 없다”(우상호 대변인)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는 그동안 당내 386세대 의원들이 앞장서서 안 씨와 신계륜 전 의원 등에 대한 선처를 요구해 왔다는 점에서 야당의 비판을 의식한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이날 일제히 안 씨 등 대통령 측근을 사면 복권하겠다는 청와대의 방침에 대해 “정권의 도덕성 상실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강력 비난했다.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金의장 약속 빈말이었나”섭섭한 재계▼

청와대가 경제인 사면을 최소화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재계는 “최종 결과를 기다려 보겠다”면서도 섭섭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이 김근태 당의장 주도로 뉴딜 구상을 밝히면서 대규모 경제인 사면을 청와대에 강력하게 건의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경제계는 이런 약속을 믿고 지난달 청와대에 보낸 사면 청원 대상자에 55명의 경제인을 넣었다.

이들 중에는 비리 혐의로 형이 확정된 기업인도 있지만 과거 불합리한 관행이던 정치자금 제공, 분식 회계 등으로 벌을 받은 경제인도 많다.

특히 재계는 경제인 사면을 뉴딜 약속이 지켜질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시험대’로 여기고 있다.

한 경제단체 임원은 “청와대와 정부, 심지어 여당 내 친노(親盧)세력까지 뉴딜 구상에 반대하고 있어 뉴딜이 약속한 규제개혁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광복절 특별사면에서 경제인이 대거 제외된다면 앞으로 여당 지도부의 말을 믿기 어려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

재계 일각에선 여당 지도부가 청와대와 사전협의 없이 뉴딜 구상을 추진하자 청와대가 김 의장이 요청한 경제인 사면을 수용하지 않은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한 대기업 임원은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대상자 선정 기준에 대해 외부에서 언급할 수 없지만 경제 발전에 공이 큰 기업인들을 사면하는 일은 경제 회복과 국민화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