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언론탄압? 진보매체까지 왜이래?”

  • 입력 2005년 9월 7일 16시 20분


코멘트
양정철(楊正哲·사진) 대통령홍보기획비서관이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국정홍보처의 ‘언론지침’에 반대하는 언론들을 공개 비판해 논란이 예상된다.

양 비서관은 7일 청와대 브리핑에 ‘취재원도 최소한의 자위권은 있다’는 글을 기고하고 “국정홍보처의 ‘정책홍보 업무처리 기준’은 세계 표준인데, 왜 진보 매체까지도 반대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언론 탄압주장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글에서 “악의적으로 왜곡을 일삼거나 현저하게 사실과 다른 보도를 반복하는 매체에 대해 코멘트와 기고 등을 거부하는 것은, 모든 취재원의 권리”라며 “공직자나 기관이라고 해서 그 자구적 권리를 박탈당할 이유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럼에도 일부 진보적인 매체조차 비합리적인 비판 대열에 동참한 것은 씁쓸했다”며 “자칫 언론의 특권의식 내지는 동업자 카르텔로 보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더 나아가 “냉철하게 판단했다면, 언론의 보도풍토 개선 계기로 삼자고 촉구하는 것이 옳다”며 “악의적 왜곡이나 오보를 경계하면 될 일이지, 취재원의 방어적 선택사항을 문제 삼는 것은 협량한 태도”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또한 “우리 언론이 이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은, 어떤 이유를 내세우든 특혜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언론 대접 좀 잘하라’는 특권의식이 깔려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참여정부 들어 언론들이 정부 눈치가 보여 기사로 쓰고 싶은 내용을 못 쓴 적이 있느냐”고 반문하면서, 유럽과 미국 등의 사례를 열거하며 “선진국에서도 (왜곡매체에 대한) 취재거부를 취재원의 자유로 인정하는 것은 일종의 글로벌 스탠더드”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한국 언론도 공직자에게 그리고 정부기관에게 그 정도의 선택권은 인정해야 한다. 그게 글로벌 스탠더드”라며 “그래도 의심스러우면 외국 언론인들에게 ‘인터뷰나 기고의 거부가 언론탄압 맞냐’고 한번 물어 보라”고 글을 끝맺었다.

지난달 31일 국정홍보처가 각 부처에 시달한 정책홍보 업무처리 기준은 ‘정부 정책에 대해 악의적으로 왜곡 보도하는 매체와의 별도 회견과 기고, 코멘트, 협찬을 금지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 그러나 ‘악의적인 왜곡 보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사실상 언론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