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표 “訪美때 나눈대화 金위원장에 전하고 싶다”

  • 입력 2005년 3월 20일 18시 26분


코멘트
뉴욕 컬럼비아大 연설미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18일(현지시간) 뉴욕 컬럼비아대 연설에서 “기회가 되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솔직하게 얘기하고 싶다”고 북한 방문 의사를 피력했다. 그러나 그는 방북이 기정사실화할 것을 우려한 듯 “가정일 뿐 구체적 계획은 없다”고 곧바로 해명했다. 뉴욕=연합
뉴욕 컬럼비아大 연설
미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18일(현지시간) 뉴욕 컬럼비아대 연설에서 “기회가 되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솔직하게 얘기하고 싶다”고 북한 방문 의사를 피력했다. 그러나 그는 방북이 기정사실화할 것을 우려한 듯 “가정일 뿐 구체적 계획은 없다”고 곧바로 해명했다. 뉴욕=연합
미국을 방문 중인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18일(현지시간)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미국에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기회가 되면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가감 없이 솔직하게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뉴욕 컬럼비아대에서 한 연설에서 “이번 방미를 통해 미국의 정치인, 행정부 고위 관료, 전문가들과 폭넓고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3년 전 김 위원장과 만난 사실을 거론하며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나, 한국의 제1야당인 한나라당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모든 초당적 노력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2002년 5월 방북한 박 대표는 김 위원장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몇 안되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그의 방북 가능성은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아직 박 대표의 ‘방북 카드’는 설익은 단계로 보인다. 자신의 발언이 방북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처럼 비치자 박 대표는 “‘다시 만난다면’이란 가정으로 한 얘기일 뿐이며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박 대표의 방북 카드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관측도 만만찮다. 방북 채널로는 3년 전과 마찬가지로 ‘코리아 EU 재단’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기자에게 “방북은 박 대표가 꺼낼 수 있는 ‘빅 카드’인데 아무렇게나 사용할 순 없지 않느냐”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6자회담이 수렁 속에 빠져들 경우 박 대표가 방북 카드를 꺼내 교착 국면 돌파의 승부수로 던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박 대표는 19일 오후 마지막 방문지인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해 숙소인 윌셔그랜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공기관 이전은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이지 국회에서 법으로 만들어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이전 원칙과 선정 기준이 공정하게 되도록 감시하는 게 마땅하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한일 간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이 일본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진출을 지지한 데 대해 “한국이 자꾸 국제 외교사회에서 ‘왕따’를 당하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뉴욕 특파원과의 간담회에서 결혼 계획을 묻는 질문에 “결혼을 하지 않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며 “지금은 나랏일을 열심히 하겠다는 생각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컬럼비아대 행사 주최 측은 당초 20여 명이 모이는 소규모 간담회를 예상했으나 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석해 대성황을 이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로스앤젤레스=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뉴욕=홍권희 특파원 koni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