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의원 노동당원 논란]한나라 “이래서 국보법 있어야”

  • 입력 2004년 12월 9일 18시 40분


코멘트
“진상부터 밝혀라”한나라당 진상규명대책위 소속 유기준 의원(왼쪽에서 두번째)이 9일 “이 의원과 관련한 판결문 등 추가 자료를 확보해 사실을 확인한 뒤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 이 의원의 과거 행적을 철저히 파헤치기로 했다. -서영수기자
“진상부터 밝혀라”
한나라당 진상규명대책위 소속 유기준 의원(왼쪽에서 두번째)이 9일 “이 의원과 관련한 판결문 등 추가 자료를 확보해 사실을 확인한 뒤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 이 의원의 과거 행적을 철저히 파헤치기로 했다. -서영수기자
한나라당은 열린우리당 이철우 의원의 조선노동당 가입 의혹이 국가보안법 정국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사안의 ‘인화(引火)성’이 큰 만큼 이 의원 사건의 불똥이 국보법 정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9일 오전 소집된 긴급 의원총회에서 “(여당이 추진하는) 국보법 폐지와 어제 겪은 일(이 의원 사건)은 무관치 않다”며 “국보법은 당과 당 지지자뿐만 아니라 나라와 국민을 위해서 지켜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의 발언엔 이 의원 사건을 열린우리당이 추진하는 국보법 폐지의 부당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지렛대로 삼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이 의원 사건에 대한 대여 공세 수위를 조절하기로 했다. 설익은 의혹을 추가 폭로하는 것을 가급적 자제하면서 이 의원에게 진상을 밝히라고 거듭 촉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 의원의 노동당 가입 사건으로 온 국민이 충격에 휩싸여 있다”며 “열린우리당은 이 문제에 대해 해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내부적으로 이 의원 사건을 이슈화하는 과정에서 사전 준비가 치밀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당 법사위 소속 의원들을 통해 관련 자료를 철저히 수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여당이 이 의원 사건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국회간첩사건을 조작하고 있다고 발끈하고 있는 상황에서 ‘색깔론’의 역풍을 차단하기 위해선 철저한 사실 관계에 입각해 문제를 제기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당 진상규명대책위 소속 유기준(兪奇濬)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의원과 관련한 판결문 등 추가 자료를 확보해 사실을 확인한 뒤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이 의원의 과거 행적을 철저히 파헤쳐 문제 삼기로 했다.

열린우리당이 이날 이 의원의 항소심 판결문을 공개할 때 판결문 중 이 의원으로부터 조선노동당기와 김일성 초상화 등을 몰수하는 대목에 관한 부분을 누락한 것 등에 대해서도 한나라당은 “불리한 것을 고의로 빼놓은 것”이라고 의구심을 감추지 않고 있다.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