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일씨 피살]“애초 납치일도 몰랐다니…” 여당도 비판

  • 입력 2004년 6월 23일 18시 47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선일씨 피살 사건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노 대통령은 이날 김씨의 피랍 시점과 미국의 사전 인지 의혹에 대해서 “사실을 정확히 파악해서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라”고 지시했다.-박경모기자
노무현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선일씨 피살 사건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노 대통령은 이날 김씨의 피랍 시점과 미국의 사전 인지 의혹에 대해서 “사실을 정확히 파악해서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라”고 지시했다.-박경모기자
《정치권은 23일 이라크 무장단체에 납치됐던 김선일씨가 끝내 살해된 것으로 확인되자 충격과 분노에 휩싸였다. 특히 외교통상부 최영진(崔英鎭) 차관이 이날 열린우리당 의원총회에서 “김씨의 납치시점에 대해 가나무역 김천호 사장이 ‘5월 31일 납치됐다’고 진술했고, 이것이 정확한 것 같다”고 보고하자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정부측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김부겸(金富謙) 대표비서실장은 “최 차관의 말은 김 사장의 진술을 전한 것일 뿐이며 지난달 31일에 납치됐다는 확증이 아직 없다”고 진화에 나섰으나 한 핵심당직자는 “그것이 사실이라면 정부가 납치된 지 20일이 넘도록 몰랐다는 것인데 이는 정권을 내놓아야 할 일”이라며 울분을 터뜨렸다.

당의 한 의원은 “이런 문제는 보통 대사관이 아니라 국가정보원이 컨트롤을 하게 돼 있는데 국정원은 쏙 빠져있다”며 “통외통위나 국방위를 소집할 것이 아니라 정보위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발표내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의원들도 속출했다. 우상호(禹相虎) 의원은 “정부의 발표를 거짓이라고 믿고 싶진 않지만 일반 국민의 시선으로 볼 때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의원도 “31일 납치됐다면 정치적 목적의 납치범들이 어떻게든 우리 정부에 납치 사실을 알려 파병을 막으려 했을 것인데 왜 20여일이 지나서야 공개를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를 성토하는 목소리는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도 줄을 이었다. 박진(朴振) 의원은 “납치 사실이 알려진 뒤 정부는 누구와 무슨 얘기를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황진하(黃震夏) 의원은 “파병을 결정하고도 7, 8개월 (상황에) 끌려가는 가운데 정부 여당이 갑론을박하고, 국론이 분열되는 인상을 준 것이 테러집단에 빌미를 줬을 가능성이 있다”며 “조속히 의견을 결집해 보냈다면 이런 사건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파병에 반대하다가 신중론으로 돌아선 의원들도 눈에 띄었다. 열린우리당 우상호 의원은 “개인적으로 파병에 찬성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김선일씨 피살로 인해 국회 내에서 파병반대론이 급속히 확산될 경우 오히려 테러범들의 정치적 목적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