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론복종의무 현행유지”

  • 입력 2004년 5월 12일 18시 54분


코멘트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왼쪽에서 두번째)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초선 당선자들과 오찬 모임을 가졌다. 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영남당이라는 인식을 지우기 위해서라도 앞으로 공식 회의석상에서는 경상도 사투리를 쓰지 말자”고 제안했다. -서영수기자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왼쪽에서 두번째)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초선 당선자들과 오찬 모임을 가졌다. 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영남당이라는 인식을 지우기 위해서라도 앞으로 공식 회의석상에서는 경상도 사투리를 쓰지 말자”고 제안했다. -서영수기자
12일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당선자 총회에서 80여명의 당선자들은 원내정당화에 따른 원내기구 개편과 당헌당규 개정안을 놓고 찬반으로 갈려 격론을 벌였다.

특히 원내총무의 명칭 변경과 당론에 대한 복종 의무 및 불복종시 징계를 규정한 당헌당규의 개정문제는 가장 첨예한 의견 대립을 보였다. 결국 이 둘을 포함해 사소한 사안까지 거수로 표결을 거쳐 마무리하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당론 강제요건 완화=당헌당규개정분과위원회는 ‘결정된 당론과 당명에 따를 의무’ 조항을 ‘결정된 당론과 당명을 존중할 의무’로 바꾸고 당명 불복종에 대한 징계 규정을 삭제하자는 안을 제시했다.

이에 김기춘(金淇春) 의원은 “당론 준수에 대한 의무 규정이 없어질 경우 정치적 결사체인 당의 존립마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이방호(李方鎬) 의원은 “운동권 출신인 여야 의원들이 정책연합을 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마당에 당론을 흩뜨리는 것은 안 된다”고 반대했다.

여기에 이상배(李相培) 김무성(金武星) 홍준표(洪準杓) 정의화(鄭義和) 맹형규(孟亨奎) 의원 등 3선 의원들도 가세했다.

이에 처음 원내에 진입한 김희정(金姬廷) 당선자 등은 “의원 개개인이 당론 결정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선결돼야 한다”고 맞섰지만, 표결 결과 45 대 12로 당론 강제요건 유지 의견에 밀렸다.

▽원내총무 명칭 변경=당헌당규개정분과위는 원내총무 명칭을 원내대표 또는 의원대표로 변경하자고 제안했으나 박종근(朴鍾根) 의원 등이 “한 당에 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 대표가 2명이 있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반대했다.

또 일부 의원은 “열린우리당은 당 의장과 원내대표 명칭을 쓰고 있는데 우리가 당 대표 명칭을 그대로 쓰면 열린우리당에 비해 격이 떨어지게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표결 결과 원내총무, 원내대표, 의원대표에 대한 찬성 의견이 각각 29, 23, 20표로 나타났다.

그러나 권오을(權五乙) 의원 등이 “우선 ‘총무’와 ‘대표’ 명칭을 놓고 표결을 한 뒤 ‘대표’에 대한 찬성이 많으면 다시 원내대표 의원대표를 놓고 표결을 해야 한다”고 이의를 제기해 논란 끝에 당헌당규개정분과위에 선택을 위임키로 했다.

원내총무-수석부총무 러닝메이트제와 원내총무 불신임제는 각각 당내 편 가르기와 원내총무 흔들기의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부결됐다.

한편 이날 총회는 운영 방식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특히 당선자들에게 논란의 소지가 있는 안건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거수 방식의 표결을 실시한 것은 당 운영이 아직 정상을 되찾지 못한 단적인 예라는 비판이다.

총회가 끝난 뒤 한 당선자는 “당이 중요한 결정을 이렇게 막무가내로 하는지 미처 몰랐다”고 꼬집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한나라당 당선자 총회의 원내기구 개편 등 논의 결과
사안현행결과
원내총무 명칭원내총무당헌당규개정분과위에서 원내총무 원내대표 의원대표 중 하나를 선택
원내총무-수석부총무 러닝메이트제 도입원내총무 경선 및 총무 추천으로 수석부총무 임명현행 유지
당론 강제요건 완화 당헌당규에 ‘당론과 당명에 따를 의무’와 ‘당명 불복시 징계’ 규정 현행 유지
정책위의장 선출 방식국회의원 및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선출당 대표가 정책위의장 임명
의원 상임위 배정 방식원내총무가 결정원내총무와 정책위의장이 협의
원내총무 불신임제 도입없음현행 유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