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고구려 고분 세계유산 등재 확실”

  • 입력 2004년 1월 14일 06시 40분


코멘트
북한의 고구려 고분군(群)이 16∼1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ICOMOS) 회의의 심사를 거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추천되는 게 확실한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유네스코 한국대표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북한과 함께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을 한 중국 내 고구려 유적의 등재는 확실한 반면 북한 내 유적의 등재가 불안하다고 국내에 알려진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북한 내 고구려 유적의 등재 가능성은 90% 이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로선 북한과 중국 내 유적이 함께 추천될 가능성이 높지만 만에 하나 등재 준비가 충분치 않은 중국이 오히려 발목을 잡아 두 나라가 함께 보류될 가능성도 없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 “그러나 중국 내 유적만 추천되고 북한 유적은 탈락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북한 내 고구려 유적의 등재 여부보다는 중국이 등재 신청을 하면서 자국 내 고구려 유적을 중국 문화유산으로 단정하거나 한민족과의 관련성을 배제하지 않을까 하는 서술방식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그럴 경우 국내 학계와 공동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6월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 총회 때 고구려 고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했으나 보존 관리상의 문제와 중국 내 고구려 유적과의 비교연구 필요성 등이 제기돼 등재가 보류됐다.

WHC의 자문기구인 이코모스는 각국이 신청한 문화유산의 문화적 가치를 평가해 △등재 △보류 △반환 △등재 불가 등의 권고안을 WHC에 제출하며 WHC 총회는 큰 변수가 없는 한 전문가 집단인 이코모스의 권고안을 받아들인다. 올해 WHC 총회는 6월 중국 장쑤(江蘇)성 쑤저우(蘇州)에서 열린다.

고위관계자는 “WHC가 ‘1국 1유산 이상 등재’를 추천하고 있으나 북한에는 세계유산이 하나도 없고, 북한 내 유적의 세계유산 등재는 고구려 고분 보존사업을 벌여온 유네스코의 업적이 되는 등 각종 변수가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 정부는 지난해 WHC 총회에서도 북한 고구려 고분의 등재를 지지해 북한 유네스코 대표부에서 사의를 전달받았다”면서 “고구려 고분 등재와 관련해서는 북한 대표부측과 충분히 교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국내에서 이 문제가 너무 과열되고 정치화돼 유네스코측을 불필요하게 자극할 필요가 있는 만큼 이코모스 회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파리=박제균특파원 ph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