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00]한나라 - 민주 - 열린우리당 선거전략

  • 입력 2004년 1월 5일 18시 47분


코멘트
《4월 15일 치러지는 17대 총선 ‘D-100일’을 맞아 각 당이 속속 선거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그러나 각종 여론조사 결과 부동층이 5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데다 복잡한 내부사정 때문에 총선을 향하는 각 당의 행보에는 아직 제대로 탄력이 붙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3김 시대’ 이후 처음 치러지는 선거를 앞두고 각 당은 돌파구 마련에 고심 중이다.》

▼한나라당 “공천 물갈이로 과반의석 유지”▼

최병렬(崔秉烈) 대표는 노인당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공천 혁명’에 승부수를 던졌다.

최 대표측은 승부처를 영남에 맞추고 있다. 당의 기반인 영남권에서 과감한 물갈이를 성공시켜 그 변화의 바람을 최대 접전지인 수도권으로 북상시킨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당 지도부는 영남권 일부 중진들의 불출마를 유도하는 한편 젊고 참신한 신진 인사 영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 지도부는 외부 여론조사 기관 2, 3개의 현지 여론조사 결과를 내세워 물갈이 사정권에 오른 현역 의원들을 압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최 대표는 “특히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신진 인사들을 배려하기 위해 여론조사에서 ‘선호도’ 개념을 별도로 도입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1월 하순경 경선이 불가피한 지역에서의 경선 절차를 마무리한 뒤 2월 중순경 지역구 공천을 매듭짓는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지역기반이 두꺼운 현역 의원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돼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민주당 “중도개혁 이미지로 1黨 부상”▼

지난해 11월 28일 전당대회 직후 한나라당을 제치고 반짝 1위에 올랐다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3위까지 지지율이 떨어지자 비상이 걸렸다. 한 핵심당직자는 “민주당을 찍으면 정치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지지도 하락원인을 분석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에 대한 ‘배신론’과 ‘분열책임론’에 안주한 데다 선거법 협상 과정에서 한나라당 편에 서면서 ‘반개혁 이미지’를 준 것이수도권과 호남의 지지층을 부동층으로 이동시켰다는 게 이 당직자의 분석이다.

조순형(趙舜衡) 대표도 5일 “배신론만 가지고는 선거를 치를 수 없다는 반성이 당 내에 있다”며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은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부패 정당이고 민주당은 깨끗하고 국민에게 안정감을 주는 대안 세력’임을 적극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개혁적 전문가 그룹 영입’과 ‘호남 중진 물갈이론’을 주장하는 당 내 개혁파와 ‘보수 세력을 포함한 외연 확장’과 ‘인위적 물갈이 반대’를 외치는 온건보수파간의 갈등이 심상치 않아 민주당의 앞길도 험난하다.

▼열린우리당 “인지도 끌어올려 100석 달성”▼

신년을 맞아 실시한 각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당이 민주당과 박빙의 2위 다툼을 벌이는 등 지지율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열린우리당’의 인지도는 여전히 낮다. 의원들이 당을 소개해도 고령층, 저학력층 유권자를 중심으로 “우리당이 도대체 뭐냐”는 반응을 듣기가 일쑤다. 특히 열린우리당의 총선 기호를 ‘2번(민주당)’으로 알고 있는 유권자도 많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당이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외부인사 영입도 벽에 부딪혔다. MBC ‘뉴스데스크’를 진행하고 있는 엄기영(嚴基永) 앵커의 영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엄 앵커는 고사하고 있는 상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전 대표의 특보를 지낸 김호복(金浩福)씨 영입파문으로 영입작업 자체가 주춤한 데다 당 공동외부인사영입위원장인 정동영(鄭東泳) 이부영(李富榮) 의원이 당의장 경선에 뛰어들면서 이마저 사실상 중단됐다.

이 때문에 11일 전당대회에서의 새 당의장 선출을 기점으로 당을 새롭게 개조하는 ‘대약진운동’을 기획하고 있다. 특히 총선구도를 ‘낡은 세력’과 ‘신진개혁세력’의 대결로 몰고 가 다른 당과의 차별화를 선명하게 이뤄내는 것을 인지도 상승의 해법으로 준비하고 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