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무감사`파문]崔 “물갈이 계속”vs 徐 “명백한 조작

  • 입력 2004년 1월 4일 18시 55분


코멘트
최병렬 대표
최병렬 대표
《최병렬(崔秉烈) 대표와 서청원(徐淸源) 전 대표가 당무감사 문건 유출(본보 지난해 12월 29일자 A1·3면 보도)로 촉발된 공천 문제를 놓고 정면 격돌해 한나라당이 일촉즉발의 긴장 상태에 빠져들고 있다. 최 대표는 4일 “비주류가 당의 변화를 가로막고 있다”며 서 전 대표측과의 타협을 사실상 전면 거부했다. 이에 서 전 대표는 “최 대표가 공천을 통해 ‘특정세력 죽이기’에 나섰다”며 일전불사의 결의를 다시 다졌다.》

▼결연한 최병렬▼

최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당 개혁과 공천혁명은 흔들림 없이 계속돼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공천 갈등의 한 축인 서 전 대표 중심의 비주류를 사실상 ‘공천혁명’에 반기를 드는 ‘반개혁적 세력’이라고 규정한 것. 최 대표가 “당무감사 자료 유출이 빌미가 돼 당의 개혁이 가로막히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한 점도 같은 맥락이다.

여기에는 갈등의 성격을 ‘개혁 대(對) 반개혁’의 구도로 몰아 개혁 이슈를 선점함으로써 공천 과정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정치적 계산도 깔려 있다.

홍준표(洪準杓) 전략기획위원장이 7일 당 소장파 의원들의 모임인 미래연대 소속 남경필(南景弼) 오세훈(吳世勳) 원희룡(元喜龍) 정병국(鄭柄國) 의원 등과 만나 당의 진로에 대해 논의하기로 한 것도 당 지도부의 ‘개혁세력 끌어안기’ 전략의 일환이다.

최 대표는 또 “당무감사 자료에 주관적 판단이 일부 개입되긴 했으나 의도적으로 왜곡시킨 부분은 절대 없다”고 조작 의혹을 일축했다.

최 대표는 이날 공천심사위를 재구성하고 국회의원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하자는 서 전 대표측의 요구를 거부했다. 또 예정대로 3일부터 공천 후보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발끈한 서청원▼

서청원 전 대표

서 전 대표는 4일 당무감사 자료 조작 의혹을 강력하게 제기했다.

서 전 대표는 이날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당무감사 결과 조작은 정적을 없애고 자기 사람을 심으려는 정치적 살인행위”라며 “이는 이회창(李會昌) 전 총재 세력과 서청원 세력을 죽이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전 대표는 이날 배포한 성명서에서 “경기도 P의원은 비대위 간부로부터 당무감사 결과 B등급 통보를 받았으나 자료에는 C등급으로 나와 있다. 백승홍(白承弘) 의원도 대구에서 A등급을 받은 3명 중 한명이었으나 자료에서는 C등급을 받은 것으로 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공천 작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공천 신청을 하지 않겠다”며 “이 사태를 이용해 당권투쟁에 나서지도 않을 것이며, 공천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당에 남아 백의종군하며 당을 개혁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또 김용학(金龍學) 박종희(朴鍾熙) 심규철(沈揆喆) 이승철(李承哲) 의원 등 일부 미래연대 소속 의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미래연대 지도부가 당무감사 자료에 대한 문제 제기를 반개혁적 움직임으로 몰고 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공개토론을 벌였다.

한편 이날 저녁 양정규(梁正圭) 박희태(朴熺太) 하순봉(河舜鳳) 의원 등 당 중진 12명은 서울의 한 식당에 모여 “공천심사위를 재구성하고 공천 신청 기간을 연장하라”는 뜻을 이 자리에 참석한 홍사덕(洪思德) 총무를 통해 당 지도부에 전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당 내 소장파 모임인 미래연대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공천심사위 구성 및 일정의 재조정을 당 지도부에 건의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