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양실장 언론보도는 가학적 집단 테러리즘"

  • 입력 2003년 8월 8일 15시 02분


코멘트
양길승(梁吉承) 전 대통령제1부속실장의 향응 파문에 대한 민정수석실의 부실조사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민정수석실 감싸기’에 나서면서 양 전 실장에 대한 동정론까지 펼쳐 사태인식이 여전히 안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은 8일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 회의에서 부실조사 책임론과 관련해 “민정수석실의 조사는 말 그대로 ‘조사’이지 ‘수사’가 아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양길승 "지난해 11월 만남 없었다"
- 최대표 '양길승 파문' 직공
- 양 실장 상대 금품로비에 수사 집중
- "제1부속실장 당분간 공석 가능성"
- K나이트클럽 이씨 대선 지원설 '관심'

문 실장은 이어 “민정수석실은 양 전 실장이 공직자윤리강령을 위반했는지 여부와 향응 접대에 대한 위반 부분에 한정해 조사를 했고 그 결과를 발표한 것”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양 전 실장에게 책임을 물어 사표를 수리했기 때문에 정리된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고 조광한(趙光漢)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 실장은 이날 “민정수석실은 권한에 걸맞게 조사를 충실히 이행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실장의 발언은 5일 재조사 발표 때 누락한 ‘4월 17일 술자리’ 사실을 ‘별 문제가 아니다’고 판단해 공개하지 않았다는 민정수석실측의 입장을 두둔한 것이다.

조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양 전 실장 향응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해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그는 “잘못한 것만큼만 처벌받으면 되고 ‘나쁜 놈’이라고 얘기하면 되지 미주알고주알 손톱에 때가 끼었다느니, 발톱을 언제 깎았느냐, 머리는 언제 감았느냐고 지적하는 등 우리 사회가 집단적, 가학적 테러리즘에 빠져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과 같이 있는 것이 ‘수류탄’과 같이 있는 것 같다고 한다”면서 “지니고 있으면 든든하지만 안전핀이 빠져버리면 내가 죽는 것 아니냐”고 비유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김영삼(金泳三) 정부 때 장학로(張學魯) 부속실장은 37억원을 받아 사건이 터졌다”며 “그에 비하면 양 전 실장에 대해서는 동정론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 부대변인은 “DJ 정부나 YS 정부에 비하면 노무현(盧武鉉) 정부에서는 선거 때 조직운동을 한 사람들이 거의 들어오지 못했다”며 “그나마 양 전 실장이 별로 좋은 자리에 들어온 것도 아닌데 인간적인 심판을 받았으면 됐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