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신외교' 파문 진화]"손해본것 없다" vs "싸울수록 손해"

  • 입력 2003년 6월 10일 18시 48분


코멘트
한나라당 이상배(李相培) 정책위의장이 10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방일 외교를 ‘등신 외교’라고 비난한 자신의 발언을 공개 사과함으로써 파문은 일단 진화됐다. 그러나 이번 사태에 대한 청와대와 민주당, 한나라당의 ‘정치적 셈법’은 서로 미묘하게 달랐다.

▽한나라당, “손해본 것 없다”=한나라당은 ‘등신 파문’으로 수세에 몰린 듯하지만 속으론 ‘남는 장사’로 여기고 있다.

이 의장이 이날 오전 국회 의원총회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사과발언을 하기 전에 박희태(朴熺太) 대표는 “언제 노 대통령을 등신이라고 했느냐. ‘등신 외교’ ‘굴욕 외교’라고 한 것일 뿐이다”며 “이 발언을 이유로 국회가 파행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이런 식의) 국회 파행은 더 이상 안 된다”며 계속 여권을 공격했다.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나선 김덕룡(金德龍) 의원은 한발 더 나가 이날 대구지역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등신이라는 말이 뭐가 아프냐. 정권이 등신 하겠다고 결심한 것 같다”며 “‘등신’이라는 말을 핑계로 자신들의 잘못을 희석시켜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꼬리 내린 민주당=청와대는 이번 파문을 계기로 한나라당과의 한판 승부를 다짐했지만, 민주당은 ‘싸울수록 손해 보는 장사’라는 분위기다.

한 핵심관계자는 9일 오전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들이 정대철(鄭大哲)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당에서 강력히 대응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요구를 한 것이 이날 오후 긴급 의원간담회가 소집되는 배경이었다고 전했다.

청와대의 강경 분위기는 사태가 진정된 10일에도 이어졌다.

국회가 정상화된 뒤 문희상 비서실장은 “옛날 이승만 대통령에게 ‘외교엔 귀신, 인사엔 등신’이라고 했다. 그때는 두 가지를 함께 썼으니까 괜찮았지만 이번에 사용한 등신은 욕이다”고 거듭 비판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한나라당 김덕룡 의원의 ‘등신 정권’ 발언에 대해서도 “언어의 품격을 지켜주기 바란다”는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의 구두논평만 내는 등 소극적으로 대응했다.

민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등신 발언’에 대해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이란 비판적 여론도 있지만 ‘등신 소리 들을 만하지 않느냐’는 성난 민심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김민석(金民錫) 전 의원은 이상배 정책위의장이 “‘등신’은 과거 정치권에서 자주 사용된 표현”이라며 자신의 발언을 사례로 든 데 대해 10일 보도자료를 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