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자금 기업모금 공방]"국민기만"VS"내용공개 용의"

  • 입력 2003년 3월 9일 19시 47분


코멘트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100대 기업을 상대로 선거자금을 모금했다는 민주당 이상수(李相洙) 사무총장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국민을 기만한 민주당은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대선자금에 대해 무슨 할 말이 있느냐”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양 당 모두 후원금 내용을 공개하자”고 주장하면서도 어떤 기업이 민주당에 얼마의 후원금을 냈는지는 정치자금법이나 기업체 입장을 고려해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은 8일 “한나라당이 후원금 50억원과 당비 58억원을 모은 것에 대해 온갖 비난과 험구를 퍼부었던 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국민의 주권을 사기쳐 강탈한 공범이다”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민주당은 어떤 재벌에서 얼마나 많은 후원금을 받아 어디에 사용했는지 낱낱이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박종희(朴鍾熙) 대변인도 “선관위는 돼지저금통 모금의 불법시비 여부에 대해 아직 조사하지 않고 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선거관리위원회 업무보고 때 이 문제를 따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도 후원금 내용을 공개하자는 민주당의 요구는 거부했다. 한국의 정치풍토에서 야당에 후원금을 내는 기업은 세무조사 등을 통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파문의 진원지였던 이 총장은 “100대 기업에서 모두 후원금을 거둔 게 아니고 100대 기업 중 당에 후원금을 낸 적이 있는 우호적 기업들을 만났다는 것이다”며 자신의 발언이 와전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후원금은 모두 영수증 처리했다. 한나라당이 계속 공세적으로 나오면 후원금 내용 등을 공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평수(李枰秀) 부대변인은 “국민성금과 건전한 후원금으로 대선을 치렀다. 더 자세한 후원금 내용도 당당하게 공개할 용의가 있다. 차제에 한나라당도 대선자금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도 “민주당의 대선 후원금은 돼지저금통이 대부분이었고 나머지도 모두 선관위에 신고한 합법적인 후원금이었다. 국세청 고위간부와 안기부장을 내세워 기업체로부터 (97년 대선) 선거자금을 강제 모금한 한나라당은 입이 10개라도 할 말이 없다”고 반박했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이종훈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