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급 34명 人事…법무차관에 정상명씨 내정

  • 입력 2003년 3월 3일 18시 45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3일 재정경제부 차관에 김광림(金光琳) 특허청장을 임명하는 등 17개 정부 부처 차관과 국세청장 및 경찰청장 후보자를 포함한 차관급 34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인 국세청장 후보자에는 이용섭(李庸燮) 관세청장이, 경찰청장 후보자에는 최기문(崔圻文) 경찰대학장이 각각 내정됐다. 대통령경호실장에는 김세옥(金世鈺) 전 경찰청장이 임명됐다.

이날 인사 발표에서 제외된 법무부 차관에는 검사장급인 정상명(鄭相明) 법무부 기획관리실장이 내정됐으며, 10일경으로 예정된 검찰 간부 인사 때 함께 임명하기로 했다. 또 통상교섭본부장은 신임 교육부총리와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내부승진 17명…安定 중시
- 차관급 34명 프로필
- 盧정부 인사 "기수파괴가 개혁인가"
- 재경부 출신 대거 약진…경제부처 차관급 인사
- 국세청장 '내부승진 11년전통' 깨뜨려

정찬용(鄭燦龍) 대통령인사보좌관은 “새 정부의 인사철학을 반영해 객관적 평가와 검증시스템을 거쳐 인사가 이뤄졌고 ‘개혁장관-안정차관’의 원칙에 따랐다”며 “또 각 부처의 기획관리실장 등 주요 보직자를 내부승진시켜 기용함으로써 공직사회의 활력을 도모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정 보좌관은 공정거래위원장과 금융감독위원장 등 경제분야의 임기직과 관련해 “임기를 존중하는 관행을 뿌리내리고 그 원칙을 지키자는 게 노 대통령의 생각이지만 국가 운영의 흐름과 잘 안 맞을 경우도 있다”고 말해 이들에 대해서도 후속 인사를 고려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교육부총리의 경우 정 보좌관이 2일 밤 김우식(金雨植) 연세대 총장을 직접 면담하는 등 김 총장이 유력한 후보로 떠올라 있으나 정 보좌관은 “아직 내정된 것은 아니며 계속 사람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원장의 경우 노 대통령이 “국정원 개혁을 위해 조직장악력과 추진력, 정치력을 두루 갖춘 중량급 인사를 기용해야 한다”는 일부 수석 비서관의 건의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송경희(宋敬熙) 청와대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당초 국정원장은 ‘실무형’을 임명하겠다고 밝혔었다.

이 같은 인선기준 변화에 따라 이해찬(李海瓚) 민주당 의원과 문정인(文正仁) 연세대 교수 등이 후보로 다시 거론되고 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새정부 차관급 명단
재 경김광림
통 일조건식
외 교김재섭
국 방유보선
행 자김주현
과 기권오갑
문 화오지철
농 림김정호
산 자김칠두
정 통변재일
복 지강윤구
환 경곽결호
노 동박길상
여 성안재헌
건 교최재덕
해 양최낙정
예산처변양균
법제처장성광원
보훈처장안주섭
비상기획위원장윤광웅
국세청장(후보)이용섭
관세청장김용덕
조달청장김경섭
병무청장김두성
경찰청장(후보)최기문
농촌진흥청장김영욱
산림청장최종수
중소기업청장유창무
특허청장하동만
식약청장심창구
철도청장김세호
공무원교육원장정채융
대통령경호실장김세옥
총리비서실장탁병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