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형 노건평씨 '인사개입설' 논란

  • 입력 2003년 2월 27일 18시 38분


코멘트
▼한나라 비판 논평▼

한나라당은 노건평씨가 인사관련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친인척 비리의 ‘전주곡’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의 건평씨 집은 관청 민원실을 방불케하며 그를 ‘봉하대군’이라 부르기도 한다”며 “건평씨의 인사개입 사실이 속속 드러나 전두환(全斗煥) 전 대통령 형제와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의 아들들이 인사와 이권에 개입했던 악몽을 떠올리게 한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노 대통령을 ‘무현아’라고 부른다는 송기인 신부의 말처럼 새 정부에선 ‘특수감옥’을 만들어서라도 친인척 발호를 뿌리뽑지 않으면 우리나라에 희망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시민단체 반응▼

참여연대는 27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친형 건평씨가 인사관련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것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건평씨가 인사청탁을 받고 특정인을 국세청장으로 공개 지지한 것은 친인척을 통한 인사청탁 악습이 여전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민정수석실의 사정팀 운영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분명히 드러난 만큼 측근 관리문제에 대한 대책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이날 “건평씨의 발언은 ‘인사청탁을 하면 패가망신을 시키겠다’는 노 대통령의 의지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노 대통령은 일벌백계 차원에서 건평씨에게 인사청탁을 한 인물들을 공개하고 친인척에게 인사청탁, 정책조언과 관련한 어떤 발언도 하지 말도록 경고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손효림기자 aryssong@donga.com

▼들끓는 청와대 게시판▼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형 노건평(盧健平·61)씨가 경찰청과 국세청 ‘인사 개입설’로 구설수에 오르자 청와대 인터넷 게시판 등에는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를 우려하는 글이 잇따랐다.

네티즌들은 “취임한 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친인척 비리가 나오나. 조짐이 안 좋다… 자신이 대통령이나 된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필명 달리스), “한심한 작태다. 벌써부터 이러니 약간만 풀어주면 과연 그 여파가 얼마나 클까?”(노사모-2)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또 “청탁하면 패가망신시키겠다던 약속을 지켜라. 형의 집에 있다는 청탁자들을… 패가망신시켜야 한다”(윤광식), “(친인척은) 이력서 등을 받지 않는다는 수칙을 만들어 지키게 해야…”(승리) 등 대책을 촉구했다.

청와대 민정팀은 이날 건평씨가 국세청장의 유력 후보인 곽진업(郭鎭業) 차장에 대해 좋은 평가를 했다는 언론보도 경위를 조사하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청와대는 또 이번 사건이 취재 과정에서 불거진 ‘돌발사건’이라는 데 비중을 두면서도 앞으로는 대통령 친인척의 언론 인터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안도 모색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자택에서 본보 기자와 만난 노씨는 “인사 개입은 천부당 만부당한 것이며 언론 보도가 많이 잘못됐다”며 언론에 책임을 돌렸다.

그러나 올해 1월 제주도에 낚시하러 갔다가 우연히 만난 하급공무원의 근무지 이동을 관계기관에 전화로 권유했고 자신에 대한 소문과 관련해 경찰에 전화를 걸어 “나는 노건평이다”며 항의하려 했다는 보도내용은 시인했다.

건평씨는 인사개입설이 나도는 이유를 “(자신이) 사람을 매몰차게 내치는 성격이 아니고 인정적이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최근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나 청와대에서 하급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부탁도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력서도 여러 통 받았으나 ‘들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3남2녀 중 막내로 건평씨는 작은형이고 큰형은 사망했다. 건평씨는 68년부터 77년까지 부산 및 경남에서 세무공무원으로 재직한 뒤 현재 농사를 짓고 있다.

김해=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김선우기자 sublim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