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鄭 후보단일화 절차-방법 완전 합의

  • 입력 2002년 11월 17일 18시 22분


민주당과 국민통합21의 후보단일화협상단 대표인 민주당 이해찬 의원(왼쪽에서 두번째)과 국민통합21 이철 전 의원이 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 서영수기자
민주당과 국민통합21의 후보단일화협상단 대표인 민주당 이해찬 의원(왼쪽에서 두번째)과 국민통합21 이철 전 의원이 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 서영수기자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와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측은 20∼23일 3, 4차례 TV합동토론을 실시한 뒤 25일 3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한 동시 조사 결과에 따라 26일 단일후보를 최종 발표키로 했다. 대선 후보의 등록일은 27, 28일이다.

양측의 ‘후보단일화 추진단’은 16일 오후 9시부터 17일 오전 4시까지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후보단일화를 위한 세부 방식과 관련해 실무협상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두 후보간의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현재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가 선두를 달리고 노, 정 후보가 추격하는 ‘1강(强) 2중(中)’구도가 양자대결 구도로 바뀌어 선거전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핵심쟁점이 돼온 여론조사 방법과 관련, 한나라당 지지자들의 여론조작을 차단하기 위해 먼저 이 후보까지를 포함해 지지후보를 질문한 뒤 이 후보 지지자를 제외한 나머지 응답자들에게 “노, 정 두 후보 중 누가 단일후보가 되는 것이 좋으냐”고 물어 두 후보의 지지율을 조사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비노파-후단협등 제3세력 "어디로 가나…"
-선관위 18일 盧-鄭 단일화 적법성여부 최종판단
-盧 지지율 처음으로 鄭 앞질러
-단일화효과 엇갈린 시각 "反昌세력 결집 계기될 것"
-"형평성 위배" "후보검증 기회"
-"단일화 뒤에 청와대 있다"…한나라 '음모론' 총공세
-"이대로 가면 必敗" 反昌 결집 승부수
-0.01%라도 앞선 기관 많으면 승리
-'후보-총리 나눠먹기' 밀약 있었나
-노무현-정몽준 후보단일화 추진단 합의문

또 3개 여론조사 기관이 동시에 여론조사를 실시하되 그 결과를 합산하거나 평균을 내지 않고 오차범위 내에서라도 이기는 여론조사기관의 수가 많은 후보가 단일후보가 된다는 데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양측은 여론조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여론조사기관과 구체적인 조사 방식은 공개하지 않고 단일후보를 발표할 때 함께 밝히기로 했다.

양측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비공개 합의문을 두 후보에게 추인받고 이날 3개 여론조사기관에 조사를 의뢰했다.

양측은 단일화 이후 후보가 안된 사람이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공동선거대책위를 구성해 함께 선거운동을 한다는 데도 합의했다. 합동토론 방식은 방송사들과 협의해서 결정키로 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