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납북자 해결 나서라"

  • 입력 2002년 9월 18일 18시 18분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이 일본인 납치를 시인하고 사과함에 따라 우리 정부도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에 대한 지금까지의 소극적 발상을 전환, 적극적 해결 노력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에 따르면 6·25전쟁 당시 북한에 억류된 국군포로는 1만9000여명이며 이중 생존이 확인된 사람은 343명이다.

또 6·25전쟁중 납북자 7034명 중에서도 337명의 생존이 확인됐고, 휴전이후 납북자 486명의 상당수도 살아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관련기사▼

- 정부, 北눈치보기 급급 납북자 외면
- 北 납치사과 일파만파
- 김정일 "잘못 인정하지만 난 몰랐다"
- 北-日정상회담 3强 평가
- 한일 전문가 도쿄현지 긴급대담

납북자 가족들은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총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서 납북 일본인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한 데 반해 우리 정부는 그동안 납북자 및 국군포로 송환을 북측에 제대로 요구하지도 못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회장 이미일·李美一)는 18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납북자 문제를 북한에 공식적으로 제안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성명서에서 “일본은 11명의 납치 피해자를 구출하기 위해 범국민적 여론과 정치력을 결집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과를 얻어낸 데 반해 우리 정부는 대북협상 과정에서 납북자 문제를 언급도 못하고 있다”며 “납북자 문제 해결 없는 모든 대북지원을 즉시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어 “정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으로 하여금 즉각 납북자 명단의 공개와 사죄, 그리고 생사확인을 통한 생존자와 사망자 시신 송환을 강력히 요구하라”고 덧붙였다.

또 납북자 관련 단체의 연합체인 피랍탈북인권연대는 다음주 초 납북자문제와 관련해 대규모 집회와 시위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 대표인 이서(李犀) 목사는 또 “앞으로 일본 비정부기구(NGO)와 납북자 문제 해결 노력을 공동으로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대해 국군포로와 납북자문제는 인도적 견지에서 하루속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는 원칙적 입장만 밝히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남북이 4차 남북적십자회담(6∼8일) 합의를 통해 6·25전쟁 납북자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한 만큼 앞으로 남북 당국간 회담과 적십자회담 등을 통해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 등을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민동용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