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단체장 잇단 구설…표 날아갈라"

  • 입력 2002년 7월 9일 19시 04분


이명박 시장, 국무회의 첫인사 -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명박 시장, 국무회의 첫인사 - 청와대사진기자단
한나라당이 이명박(李明博) 서울시장과 정두언(鄭斗彦) 정무부시장의 잇단 ‘돌출행동’에 대한 비난 여론의 불길이 쉽게 잡히지 않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자칫 8·8 재·보선을 앞두고 악재(惡材)로 작용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서청원(徐淸源) 대표는 9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물의를 빚어 대단히 죄송하다. 공사(公私)를 구분하는 단체장이 되도록 지도해 나가겠다”고 공개 사과했다. 이회창(李會昌) 대통령후보가 직접 사과한 지 불과 이틀 만이다.

서 대표는 또 전국의 당 소속 단체장들에게 “앞으로 이같은 일이 되풀이될 경우 당 차원의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내용의 경고서한을 발송했다. 손학규(孫鶴圭) 경기도지사가 이날 주한 미 2사단장에게 이임 감사패를 전달하려던 계획을 전격 취소한 것도 이런 분위기 때문이다.

이상득(李相得) 사무총장은 친동생인 이 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각별한 몸조심을 당부했다는 후문이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취임 이후 물의를 빚은 당 소속 단체장들의 행태를 정밀 분석하는 한편 스캔들 재발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자체 조사결과 일부 단체장의 비리연루 의혹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의 한 기초단체장은 취임 이후에도 시정인수단을 계속 운영해 공조직과 불협화음을 일으키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선 과도한 당선축하 현수막을 내건 사실 등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단체장들의 비리 연루사실이 확인될 경우 과감히 출당(黜黨)시키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명박 파문’을 지방선거에서 완승한 한나라당의 ‘1당 독재’ 폐해가 드러난 대표적 사례로 규정하면서 총공세에 나섰다.

추미애(秋美愛) 최고위원은 최고위원 회의에서 “제왕적 후보 밑에 제왕적 시장이 등장해 서울시민을 우습게 보는데 참으로 우려스럽다”고 비난했다.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해 국민의 비난을 받고 있는 이 시장이 이번에는 사이버 작전세력을 동원해 자신을 지지하는 여론조작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이는 서울시민을 우롱한 처사로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응분의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