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자민련 지방선거 공조 합의

  • 입력 2002년 5월 27일 18시 43분


민주당과 자민련이 수도권과 충청 지역 지방선거 공조에 원칙적으로 합의함으로써 28일부터 공식 선거전에 들어갈 ‘6·13’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민주당 서울시장 선대본부의 이해찬(李海瓚) 김명섭(金明燮) 공동선대위원장은 27일 자민련 당사로 김종필(金鍾泌) 총재를 방문해 서울시장 선거 협조를 요청했다. 회동 후 이 위원장은 “김 총재가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고 밝혔고 김 총재도 이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양당은 28일 후보등록과 함께 공조 체제를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다급한 양당의 상황〓양당이 손을 잡은 것은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수도권에서, 자민련은 충청지역에서 참패할 경우 회복불능의 치명상을 입을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동아일보사가 코리아리서치와 공동으로 조사해 27일 보도한 광역단체장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양당의 다급한 상황이 한눈에 드러난다. 승부의 분수령이 될 서울과 경기에선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고, 충청권에서도 충남지역만 자민련 우세지역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당의 지지층인 20, 30대 젊은 층의 투표율이 낮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 전패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민주당 측의 우려다. 자민련도 접전지역인 대전에서 패배할 경우는 당의 ‘공중분해’ 가능성마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어떻게 공조하나〓양당은 우선 지역 역할분담 구도를 상정하고 있다. 자민련 측은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정하용(鄭夏容) 후보의 출마포기를 요구하고 있으며 민주당 측도 충청권 일부 기초단체장 후보의 연합공천을 전제로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서울시장 선거를 총지휘하고 있는 이해찬 의원은 한화갑(韓和甲)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에 “수도권 선거공조를 위해 대전시장 후보를 내지 말자”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의 교차유세도 이뤄질 전망이다. 민주당에서는 충청 출신인 이인제(李仁濟) 의원이 민주당과 자민련의 경계를 넘나들며 양당 후보 지원에 나설 계획. 그 대신 자민련 지도부는 수도권 지역의 민주당 광역단체장 지원유세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공조의 파괴력〓서울 경기와 대전지역에서 오차범위 내의 박빙의 게임이 전개되고 있는 점에 비추어 양당 공조는 산술적으로 ‘+α’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과 경기지역의 경우 충청권 출신이 20%에 육박하고 있으며 대전은 역대 선거에서 민주당 지지표가 20%가량 나왔다.

실제로 ‘DJP공조’가 최고조에 달했던 98년 6·4지방선거 때 국민회의 고건(高建) 서울시장후보는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후보를 10% 가까이 이겨 충청표의 위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때와 다르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민주당 지지층의 응집력이 DJ의 탈당과 ‘홍(弘)3 게이트’로 약화됐고 JP의 충청표에 대한 영향력도 예전 같지 않다는 분석이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