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적인 국정쇄신 촉구 與소장파 "서명 돌입"

  • 입력 2001년 10월 30일 18시 04분


민주당 지도부가 민심수습방향을 둘러싼 당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범 계파 차원의 가칭 ‘국정쇄신 특별기구’ 구성방침을 밝히고 나섰지만 일부 대선 예비주자들과 소장파 의원들은 이를 ‘시간벌기용’이라고 반발하며 즉각적인 당정개편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

▽특별기구 설치와 쇄신 방향〓30일 한광옥(韓光玉) 대표 주재로 열린 당 4역 회의에서 당정쇄신과 차기 후보 선출시기 등 정치일정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특별기구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이 밝혔다.

▼관련기사▼

- 민주당, 국정쇄신특별기구 설치키로
- 민주 쇄신요구 내용은

전 대변인은 “(특별기구에서) 가능하면 정기국회 직후에 가시적인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대표는 대표로서 책임을 지고 쇄신요구에 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해 즉각적인 당정개편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주당은 31일 최고위원회의와 다음달 1일 당무회의에서 특별기구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김근태(金槿泰)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과 신계륜(申溪輪) 신기남(辛基南) 장영달(張永達) 강성구(姜成求) 이재정(李在禎) 박인상(朴仁相) 의원 등 당내 소장파 의원들은 30일 밤늦게까지 모임을 갖고 “특별기구 논의는 즉각적 당정쇄신 요구를 미봉하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며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당정쇄신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소장파 의원들은 이와 별도로 당정쇄신을 요구하는 당내 서명작업에 착수키로 했다고 한 초선의원이 말했다.

▽쇄신대상 논란〓당내 최대규모 의원모임인 중도개혁포럼은 29일 전체회의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된 인사들에 대한 쇄신조치와 특정인사의 처신문제를 거론한 데 이어 한화갑(韓和甲) 김근태 최고위원은 쇄신대상자의 범위를 제시했다.

한 최고위원은 이번 주 발간되는 모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을 가까이에서 모시고 있거나 당을 책임졌던 사람들이 ‘내 책임이오’하고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그는 “그 시기는 정기국회가 끝난 뒤”라고 덧붙였다.

김 최고위원도 30일 “민심이반이 심각한 상태이므로 당장 당정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며 한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 청와대의 핵심실세그룹, 그리고 행정부의 경제팀 교체를 거듭 촉구했다. 그는 또 동교동계가 국정혼란의 책임을 지고 자진 해체해야 한다는 주장도 다시 제기했다.

<김창혁·부형권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